UPDATE : 2024-04-19 16:17 (금)
고층건물 화재진압 인명구조 '끄떡없다"
고층건물 화재진압 인명구조 '끄떡없다"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8.06.08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소방서, 8일 고가사다라치 물탱크차 이용 고층건물 화재 방수훈련

거제소방서(서장 김동권)는 8일, 옥포동 세웅샹그릴라 아파트 등에서 고가사다리차와 물탱크차를 이용, 고층건물화재를 대비하기 위한 고가사다리 방수훈련을 실시했다.

고층건물화재 진압에 사용되는 고가사다리차는 조작방법이 복잡하고, 차체가 매우 커서 훈련을 하기 위한 시공간적 조건이 까다롭다. 고가사다리차는 최대 신장시 52m, 약 17층 높이다.

주요 훈련내용으로는 ▲고가사다리와 물탱크차를 호스연결하기 ▲고가사다리차 스테빌라이저와 아웃트리거를 통한 고정 ▲고가사다리차 사다리 신장 ▲고가사다리차 회전 ▲고가사다리차 최대 신장 후 방수 ▲고가사다리차 승강기 상승·하강 등 소요시간을 측정하며 훈련했다.

이번 방수훈련은 실제 고층 화재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 신속한 화재진압을 위해 실시됐다. 고가사다리차 방수는 방수압력에 따라 소요시간도 달라진다. 이에 따라 각 압력 당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는지 측정하고, 차량부서와 방수까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도 모색했다.

김동권 서장은 “화재진압의 전략은 가연물뿐 아니라 건축물의 특성 등 수많은 요소가 좌우한다”면서 “고층화재의 발생률은 비교적 낮지만 모든 화재는 예고 없이 오기 때문에 작은 가능성도 대비해 인명구조에 탁월한 거제 소방이 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