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6:17 (금)
거제시 희망복지지원단, 수년간의 설득으로 노숙인의 주거지 마련 도와
거제시 희망복지지원단, 수년간의 설득으로 노숙인의 주거지 마련 도와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8.10.05 0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희망복지지원단은 수년째 외부에서 생활하던 노숙인이 지속으로 사례관리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주거지 마련을 도왔다.

한 일례로 2014년 겨울 초입에 거제시 ●●동의 등산로 입구에 설치 된 텐트를 확인하여 A씨를 상담했다. A씨는 일용근로를 통해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가족관계가 끊어진지 수년째가 되었다고 한다. 오랜 노숙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간섭도 거부하며 홀로 생활해 와 통합사례관리사의 개입도 불편해 하는 상황이었다.

주민들이 계룡산 등산로의 청결 확보를 위해 텐트를 강제 철거요청했으나 A씨가 거주할 만한 공간이 없음을 안내하고 이해를 구하였다. 그 이후 수시로 A씨가 주거지를 구할 수 있도록 주거 정보를 제공하고 경제적 어려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창구가 있음을 안내하였다. 또한 인근의 계룡사, 화평교회에서 A씨의 정서적인 지원과 안부 확인을 진행하여 A씨를 도왔다.

2018년 5월경 A씨 통합사례관리사를 찾아와 주거지 이전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여 긴급주거지원 제도를 진행했으며 9월 19일 새로운 주거지로 이전 완료했다.

5%의 본인부담금은 거제시희망복지재단에서 지원해 주어 A씨의 주거지 마련을 도왔다.

거제시 희망복지지원단에서 제공하는 통합사례관리는 사례관리대상의 문제 발생 시 당사자가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우는 역할을 한다.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 간혹 눈에 보이는 성과를 얻는 것에 어려움이 따르지만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의 세월에 걸쳐 당사자와의 라포관계를 형성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자활하며,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시 민간자원을 연계하는 역할을 해왔다.

거제시 희망복지지원단에서는 2013년경부터 거제시에 발생된 노숙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한 한명, 두명 설득하여 새로운 주거지를 마련하였거나 병원으로 장기적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를 했다.

아울러 가정 내에서만 기거하고 있는 장애인, 독거사 위험이 있는 노인, 알콜리즘으로 직장생활을 영위하지 못하는 청장년 1인 가구, 정신질환자, 노숙자 등 만성적인 위기에 처한 대상자를 비롯하여 갑작스런 질병, 실직, 사업실패, 교도소 출소 등으로 인한 생계곤란가정이나 복합적인 위기상황에 처한 주민들을 직접 방문하고 상담하여 지역사회 공동체 일원으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주위에 생계곤란을 호소하는 분이 있을 때에는 전화(010-4207-0129)로 연락하면 지역사회자원 정보 또는 사례관리를 통하여 자활 및 생계에 도움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