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7:39 (금)
거제경실련 거제시 시내버스 시민만족도 조사보고서 발간
거제경실련 거제시 시내버스 시민만족도 조사보고서 발간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8.11.02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거제경실련)은 시내버스 운행과 관련하여 이용자 시민중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대중교통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접근을 위해 시내버스 시민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는 거제경실련이 그동안 진행한 시내버스 요금체계 및 정산과정의 투명성 활동의 연장선으로써 의미를 지니게 될 것이다.

설문조사가 진행되고 분석되는 동안 우리나라는 기후측정 이후 가장 장기간의 열대야 현상이 있었으며, 과거 통계를 바꾸는 가을 태풍으로 한반도는 긴장에 빠져 들기도 하였다. 기상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현상의 주된 원인이 지구온난화에 있다고 보고, 일상생활에서 친환경적인 자세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설문조사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대중교통 운용을 위한 기초자료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시내버스 운영체계를 수립한다면, 거제시민들이 보다 나은 대중교통체계를 통해 삶의 질이 개선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보고서는 다양한 기회를 통해 발표될 것이며,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설문조사는 시민 중에서 실제로 시내버스를 평소에 많이 이용하는 실질적 사용자를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종합적 사용실태를 보다 현실화하고 현장화하여, 진정한 실태를 파악하고자 했다. 현실적 대안들을 발견할 기회를 갖기 위함이었다.

따라서 이 설문조사는 가두에서 직접대면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참여한 시민이 직접 기입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400부를 배부하고 311부를 회수하여 77.6%의 회수율을 보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컴퓨터처리하여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였으며, 분석은 문항별 독립적 빈도분석과, 독립항목을 기반으로 필요한 교차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이들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본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이 보고서는 모두 9개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제1장에서는 거제시의 개요를 위치, 행정구역, 상징 등을 기술하여 시민의식의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제2장에서는 거제시의 현 인구를 행정 면동별 및 성별 등으로 나누어 기술하여 보고서 분석 결과에 대한 타당성과 필요시 추가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3장에서는 현재의 거제시 대중교통인 시내버스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여, 이용안내 방법, 요금현황, 충전소 및 무료환승제도 등을 나타내었다. 제4장에서는 시내버스 노선현황을 표와 도식으로 나타내었다.

제5장에서는 본 설문조사에 대한 개요와 조사 현황을 기술하였으며, 제6장에서는 설문 문항 중 보기를 선택할 수 있는 문항들을 분석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그리고 제7장부터는 교차분석으로 기초적인 정보를 중심으로 나타난 경향을 상세하게 나타내었다. 제7장은 거주지별 상황을 기술하였으며, 제8장은 성별로 나타난 각 문항의 결과를 기술하였다. 더불어 연령별 분석은 제9장에 기술하였다. 그리고 피조사자가 기술한 주관적인 바람에 대한 것은 제10장에서 나타내었다. 끝으로 제11장에서는 설문지 원본을 추가하여, 추가 분석과 분석결과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