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7:39 (금)
남부내륙철도 예타 면제 확정
남부내륙철도 예타 면제 확정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9.01.29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X개통으로 지역경제회복과 천만관광객 거제로 획기적 전환 총력

변광용 거제시장은 거제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남부내륙철도 예타면제 발표와 관련 대통령의 국가 균형발전 의지를 적극 지지하며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가재정을 투입하는 대규모 신규사업 중 예타면제 대상을 결정하기 위해 8시30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10시 국무회의를 잇달아 개최하여 예타 면제 안건을 논의하고 의결하여 발표하였다.

거제시민의 숙원사업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이기도 한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에서 거제까지 191.1km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추정사업비 5조3,000억원을 들여 수도권과 2시간대로 연결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한편 남부내륙철도사업은 지난 2014년 정부의 예타조사 결과 비용대비 편익비율(B/C)이 낮아 추진에 애로를 겪어 왔고, 이에 우리시는 경남도와 관련 시․군,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예타면제를 꾸준히 건의해 확정하게 되었다.

오늘 예타면제를 시작으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보고 등 행정절차를 거쳐 기본계획수립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며, 조기착공을 위해서도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경남도는 사업을 통해 8만개의 일자리와 10조원의 생산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우리시는 조선업을 기반으로 물류부분과 관광객 유치에 상당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남부내륙철도 예타면제를 이끈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의지와 용단에 감사드린다”며 “남부내륙철도의 시작이자 더 나아가 남북경협을 통한 유라시아 철도의 시발점이 거제다. KTX개통을 통해 지역경제회복과 천만관광 거제로의 획기적인 전환을 위해 열심히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