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8 12:56 (목)
"대우 매각, 충분히 검토 후 신중히 결정해야"
"대우 매각, 충분히 검토 후 신중히 결정해야"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9.02.2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상공회의소도 26일 성명 발표

거제상공회의소(회장 김환중)는 26일 회장단, 의원단이 모여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과 관련해 상공회의소 차원의 대책 간담회를 연데 이어 성명서를 발표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대우조선해양 매각 충분히 검토 후 신중한 결정을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결정에 거제 사회가 벌집 쑤신 듯 들끓고 있습니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매각 본계약 체결에 앞서 국가경제와 지역경제, 조선산업의 경쟁력, 고용안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다시한번 출발선에서 당사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충분히 검토한 후 신중한 결정을 하길 강력히 촉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성명서를 발표합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이하 대우노조)는 92%가 넘는 압도적 찬성률로 파업을 결의했고, 현대중공업 노조도 일방매각 반대를 주장하며 파업을 결의해 거제를 넘어 경남 전체에 파장이 커지는 양상입니다.

특히 수년간 조선산업 위기에 따른 지역경기 침체에 시달린 거제 사회로서는, 이번 매각 결정이 경기 침체 장기화로 이어질지 우려하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대우노조를 비롯해 조선 협력사를 포함한 지역 상공인들의 걱정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대우노조와 시민사회단체, 지역 정치인과 각 정당들은 인력감축을 수반한 구조조정, 대우조선해양의 하청기업화에 따른 물량 분산, 거제와 경남의 협력사 생태계 붕괴 등을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고용과 물량 보장 등의 내용은 나오지 않은 것도 한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거제 지역구 국회의원의 개인성명 지적처럼, 전격적인 매각 발표 이후부터 매각 절차만 공개된 채, 당사자들인 대우조선해양 구성원과 거제시민과의 대화나 설명은 없었다는 점도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거제상공회의소에서도 이 문제를 좌시할 수 없는 까닭입니다.

따라서 저희 거제상공회의소는 대우조선 구성원 등 지역 전체 상공인의 여망을 모아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에 다음과 같이 요청합니다.

하나,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 및 당사자 모두가 참여하는 설명회 및 토론회 개최
하나, 대우조선해양 매각 절차의 투명한 공개
하나, 고용안정 및 물량보장 등 대안 확약
하나, 기업결합심사 및 독과점 논란 등 리스크와 관련한 대책 공개

노동계에선 현재의 매각 논의 철회와 국민참여형 매각논의를 요구하며 강경한 태세입니다. 거제 민심도 덩달아 불안감만 가중되고 있습니다. 민심 안정과 대안 마련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경제 안정이 곧 민심 안정입니다. 거제상공회의소는 지역 유일의 종합경제단체로서 진행과정을 예의 주시하면서 금번 매각 논란에 대한 견해를 개진하고, 지역상공인들은 물론 경남상공인들의 중지를 모아 적극 대처할 것입니다.


2019년 2월 26일

거제상공회의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