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6:17 (금)
대우조선 매각반대범시민대책위, 실사저지 천막농성 돌입
대우조선 매각반대범시민대책위, 실사저지 천막농성 돌입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9.05.0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천막농성자 방문, 대책위와 간담회 가져

‘대우조선해양 동종사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거제시민대책위)가 현대중공업의 실사 저지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거제시민대책위는 8일 대우조선 정문 앞에 천막 농성장을 설치하고 농성 돌입 결의대회를 열었다. 거제시민대책위 소속 200여개 단체가 순번제로 천막농성을 진행하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현장실사를 저지할 계획이다.

이날 거제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을 열어 천막농성 돌입을 선포, 대우조선 매각 철회를 주장하며 대우조선 매각에 대해 노동자들뿐 아니라 거제시민들이 격렬하게 반대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은 정부의 주장대로 대우조선소의 경쟁력이 약하다면 이는 정부와 산업은행에 책임이 있음을 강조했다.

2016년 감사원 감사보고서에 지적된 △무능한 낙하산 인사 △방만한 자회사 경영 △조선경기를 읽지 못한 점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무능과 안이한 자세 등이 대우조선 경쟁력 약화의 주원인이라 주장했다.

이들은 “대우조선 노동자들의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율은 7.58%로 경쟁사 대비 가장 낮으며 이는 노동생산성이 가장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대우조선 부실 사태의 책임은 정부와 산업은행에 있음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또 “대우조선은 조선 기자재 대부분을 1200여 개 중소기업을 통해 공급받으며 이는 연 3조원이 넘는 규모로 7만명의 노동자들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다”며 “대우조선 매각은 조선 산업의 생태계를 파괴하고 거제와 부산 경남의 경제를 파멸로 몰고 갈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민생투쟁 대장정 이틀째를 맞아 천막농성장을 방문, 거제시민대책위와 간담회를 가졌다.

황 대표는 "산업은행이나 일부 경영진, 일부 국가기관 관련자의 결정에 많이 의존해 결정이 이뤄진 것 같아 안타깝다"며 "어느 정도의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해고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혜를 더 모으고, 당 안에서 경각심을 갖고 정부에 촉구할 건 촉구하고, 입법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