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6 14:15 (화)
‘2027, 배(SHIP) 엑스포 유치’ 시민 설명회 개최
‘2027, 배(SHIP) 엑스포 유치’ 시민 설명회 개최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9.05.3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9일 수요일 2시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대회의실

거제N내일 정책연구소(대표 김범준)는 ‘2027, 거제 배(ship)엑스포 유치를 위한 시민설명회’를 5월 29일(수) 오후 2시, 거제 해양관광개발공사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거제N내일측은 현재 거제의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 듯 이날 설명회에는 300여명 이상의 시민들이 참석해 엑스포 유치를 할 수 있는지? 엑스포를 통해 어떻게 거제를 변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 거제N내일 정책연구소는 “거제 지역 경제의 핵심인 조선업 경쟁력 회복과 더불어 조선업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탈피할 미래 먹거리를 찾을 현실적인 방법이 엑스포를 유치하는 것이며, 거제가 살 수 있는 길이며, 엑스포는 단순 전시회가 아닌 지역 사회의 인프라를 개조할 수 있는 산업, 문화, 역사를 함께 보여주는 장으로 현재 거제의 현실을 극복할 확실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도 밝혔다.

김 대표는 “거제는 조선 산업의 불황과 호황을 모두 경험한 세계 최대의 조선도시로 조선업이 사양 산업이 아닌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는 것을 배 EXPO를 계기로 보여줄 수 있다”며 현재 조선경기의 일시적 회복은 근본적인 처방이 아닌 중환자에게 진통제를 주사하는 것에 불과하며, “배 엑스포 라는 국제행사를 개최해 조선업 및 조선기자재 산업에 대한 전환점을 마련함으로써 불 꺼진 거제의 불이 다시 켜지게 만들어, 거제 뿐 아니라 통영, 고성, 창원, 부산 등 조선업과 조선기자재 산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동남권 전체를 살려 낼 수 있다”고 확신에 찬 어조로 밝혔다.

그리고 “엑스포를 통해 현재 추진 중이거나 추진 예정인 거제 SOC투자에 대한 조속한 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여수 엑스포나 평창 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고속철도의 조기 개통을 이끌었던 선례에서 보듯 거제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을 ‘2027년 거제 배 엑스포’에 맞춰 현재 2028년으로 예정되어 있는 준공시기를 2027년에 맞추어 조기개통 및 거제 종착역 확정도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유치 가능성과 관련하여 “절차적으로 시간이 빠듯하지만 결코 늦지 않았고, 환경적으로 주제 선정의 장점, 정부차원의 동남권 조선·조선기자재 산업에 대한 특단의 대책 필요, 국가균형발전차원의 고려 등”을 거론하며 유치에 대한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자신했다.

또한 일각에서 제기되는 ‘부산이 2030년 등록엑스포 유치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느냐’라는 주장과 관련하여 “부산이 2025년 오사카 등록엑스포 개최라는 변수를 만나, 대륙별 안배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원칙이 적용되면 유치를 장담할 수 없는 입장이다”며 “국가적 차원에서 산업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나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분명한 영향을 미칠 2027년 거제 배(ShipO 엑스포를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인 또 다른 대안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거제가 과연 엑스포를 유치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느냐에 대한 질문에는 거제시는 행사 주관 기관으로 엑스포 유치를 위한 행정절차 등을 수행하면 그 다음은 특별법 재정 등 중앙부처 차원에서 유치 및 개최를 위한 실무절차가 진행된다. 이미 2번의 엑스포를 거치며 엑스포 유치에 대한 프로세스는 충분히 확보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거제는 세계 조선산업을 이끄는 한국 조선업의 심장이라는 독보적인 경쟁력과 한려수도국립공원을 비롯한 천혜의 관광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배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가진 도시다. 이에 더해 엑스포 유치에 대한 거제시민의 열의가 모아진다면 충분히 엑스포를 유치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판단되며, 이를 위해 하루 빨리 범시민차원의 유치위원회 구성 및 활동을 추진해야 한다.“ 라고 밝혔다.

거제N내일 정책연구소 대표인 김범준 박사는 현재 부산대학교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부산시 서울본부장과 웨스턴워싱턴대 연구교수(2009.9~2012.8)를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