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15:58 (목)
‘9급 공무원 신화’ 이기우 전 교육부 차관 민주당 입당···내년 총선 출마 선언
‘9급 공무원 신화’ 이기우 전 교육부 차관 민주당 입당···내년 총선 출마 선언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9.12.2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모든 지역 ‘최상의 후보’ 내기 위해 최선”

이기우 전 교육부 차관이 23일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입당식을 가지며 내년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이기우 전 차관 입당식에는 윤일규 의원, 윤호종 사무총장, 신동권 의원, 맹성규 의원등이 참석해 입당을 환영했다.

이 전 차관은 입당 인사말에서 “민주당에 입당하면서 큰 영광으로 생각하는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나라다운 나라의 건설, 민주당 재집권에 온몸을 던져 일하겠다는 각오를 가슴 깊이 아로 새긴다”고 밝혔다.

거제 총선 출마에 대해 “민주당 변광용 시장께서 거제의 재생을 위해 밤낮 없이 일하고 계시지만, 중앙정부와 국회 차원의 전폭적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검증된 역량과 함께 중앙정부와 국회를 아우르는 힘과 경륜이 있는 국회의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차관은 거제 출마를 밝히는 과정에서 조선업의 도시 거제의 경제가 몰락한 책임을 보수정권에 돌렸다.

이 전 차관은 "제 고향 거제는 '개도 만원짜리만 물고 다닌다'고 할 정도로 경제 활력이 넘치던 곳이었으나, 지금의 거제는 지난날의 거제가 아니다"며 "지역주의에 기대어 총선 무패를 기록했던 자유한국당의 무능과 나태가 거제를 이렇게 만들어 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 모든 역량과 열정을 바쳐 거제를 다시 활기찬 경제 도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산업도시로 부활시키는 데 제 마지막 힘을 다하고자 한다. 국회의원으로서 거제 부활의 새로운 신화를 쓰겠다"고 했다.

이 전 차관은 입당 행사에 이어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차담회도 했다. 차담회에는 전날 입당한 김경욱 전 국토부2차관, 김영문 전 관세청장, 강준석 전 해수부 차관도 함께 했다.

이기우의 프로필

학 력

- 연초초등학교 졸업/ 연초중학교 졸업/ 부산고등학교 졸업/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교육학 석사)/ 경성대학교 대학원 졸업 (교육학박사)/ 한국해양대학교 명예박사 (경영학)

■ 경 력

-부산시교육청 부교육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 교육인적자원부 기획관리실장,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 국무총리 비서실장(차관급), 교육인적자원부 차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현) 인천재능대학교 총창,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명예회장, 한국전문대학법인협의회 회장

상훈

대통령표창, 녹조근정훈장, 황조근정훈장,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인재경영부문 대상,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인 인재경영부문 대상, 제3회 태촌문화대상 교육부문 대상, 월간조선 한국의 미래를 빛낼 CEO 참교육부문.

다음은 이기우 전 차관 입당 인사말 전문.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방금 소개받은 이기우입니다.

오늘 저는 자랑스러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입당식을 허락해주신 이해찬 당대표님께 충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손수 소개해주신 윤호중 사무총장님과 저를 응원해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홍영표 의원님, 김두관 의원님, 신경민 의원님, 신동근 의원님, 윤일규 의원님, 맹성규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오늘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면서 큰 영광으로 생각하는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여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나라다운 나라의 건설 그리고 더불어민주당의 재집권에 온몸을 던져 일하겠다는 각오를 가슴 깊이 아로새깁니다.

저는 공직자 출신의 교육행정가인 동시에 교육경영자입니다. 거제에서 9급 교육직 공무원으로 출발해 이해찬 대표님의 국무총리 시절 비서실장을 지냈고, 참여정부에서 교육부 차관으로 공직을 마쳤습니다. 그 시기, 이해찬 대표께서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이라는 과분한 칭찬을 해주셨는데, 저는 아직도 그 말씀이 제 공직생활의 가장 큰 훈장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후 인천재능대학교 총장으로 부임하여 대학교육 발전에 전력을 다했습니다. 맡은 소임에 최선을 다한 결과, 교육경영자로서도 능력을 인정받아 네 번 연속 14년 동안 총장을 맡아 대학을 경영했고, 한국전문대학교협의회장도 네 번 연임하면서 고등직업교육의 위상과 역할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사실 여기까지가 제가 할 일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런데 제 고향 거제에서 끊임없이 도움을 요청해 왔습니다. ‘수구초심’이라고 저를 키우고 품어주었던 거제와 거제시민들을 위해 미력이나마 보탬이 되는 일이라면 기쁜 마음으로 뛰어다녔습니다. 그러다 변광용 거제시장님의 간곡한 요청으로 거제시 대외협력관을 맡게 되었고, 거제를 더 자주 찾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거제의 속살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그 모습이 너무나 참담했습니다.

제 고향 거제는 ‘개도 만원짜리만 물고 다닌다’고 할 정도로 경제적으로 풍성하고 활력이 넘치던 곳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거제는 지난날의 거제가 아닙니다. 거제뿐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를 주도하던 조선산업은 깊은 수렁으로 침체되어, 거제의 경제는 물론 지역공동체의 존립도 위태로운 지경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지역주의에 편승하여 총선 무패를 기록했던 자유한국당의 무능과 나태가 거제를 황폐한 도시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지금은 더불어민주당의 변광용 시장님께서 거제의 재생을 위해 밤낮없이 일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중앙정부와 국회 차원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검증된 역량과 함께 중앙정부와 국회를 아우르는 힘과 경륜이 있는 국회의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제 모든 역량과 열정을 바쳐 거제를 다시 활기찬 경제도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산업도시로 부활시키는 데 제 마지막 힘을 다하고자 합니다. 집권당의 총선 후보로서 선거에 반드시 승리하여 김경수 도지사님, 변광용 시장님과 원팀이 되어 경남지역을 더불어민주당의 새 바람을 일으키는 진원지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의 목표는 단 하나입니다. 거대한 산업도시, 활기찬 경제도시, 거제의 부활입니다. 나아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나라다운 나라 건설에 거제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제 꿈입니다. 그래서 저는 총선에 이길 사람이 되고자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습니다. 선배 당원들과 함께 아름다운 경선을 치르고, 본선에서 반드시 이길 사람, 이기우로서 총선에 임하려 합니다.

9급 공무원에서 차관, 대학 총장에 오르는 신화를 썼듯이, 국회의원으로서 거제 부활의 새로운 신화를 쓰겠습니다. 이것이, 제 마지막 소임이라 생각하고 모든 것을 바치겠습니다.

진실한 마음, 성실한 자세, 절실한 심정으로 일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당원 동지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제 고향 거제시민 여러분, 도와주십시오. 승리로 보답하고, 성공으로 화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