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15:58 (목)
현지 법인화, 판매품목 제한, 실태조사 등 뒤따라야
현지 법인화, 판매품목 제한, 실태조사 등 뒤따라야
  • 노재하 기자
  • 승인 2015.04.15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롯데마트 한 달, 그 후(하)···롯데마트와 지역상권, 상생방안 없나?

지난 2월 26일 롯데마트 거제점이 옥포1동에 문을 열었다. 롯데마트 입점에 앞서 전통시장과 동네 상권, 중소 자영업자들의 몰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는 반면에 소비의 편리성과 대형마트 입점으로 인한 부동산 가격의 상승을 기대하는 입장이 상존했다.

롯데마트 개점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지역경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는지, 롯데마트 쪽의 주장처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떤 역할을 했는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 입점 후 생긴 변화와 앞으로의 대안에 대해 두 차례(롯데마트 입점, 지역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상) 롯데마트와 지역 상권의 상생방안은 없나?(하))에 걸쳐 나눠 싣는다.(편집자)

2월 26일 개점한 롯데마트 거제점. 자금의 역외유출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2006년 홈플러스에 이어 올 2월 롯데마트가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논란 속에 입점하면서 지역상권을 호령하고 있다. 특히 옥포지역에 들어선 롯데마트는 지역상권에 악영향을 줄 것이란 우려대로 지역상인들은 하루하루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롯데마트가 지난 1월 개최된 거제시 유통상생발전협의회(이하 상생협의회)에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작년 한 해 홈플러스 거제점은 월 평균 매출 78억원으로 연간 9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월 평균 예상 매출액을 46억원으로 제시했다.

실제 롯데마트 개점 이후 한 달 동안의 총 매출액은 80억원에 이른다고 롯데마트 관계자는 전했다. 그는 “홈플러스의 2/3 수준인 월 평균 50억원, 연 600억원 수준의 매출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런 점에서 고현 상권에 비해 훨씬 규모가 작은 옥포지역에서 연간 600억 원에 이르는 지역 자본의 역외 유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의 골목상권 중소상인들은 “‘유통공룡’인 롯데마트가 들어서면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등 뿌리경제를 무너뜨리고 있다”면서 “엄청난 매출을 올리면서도 지역경제 기여도는 전무하다”고 입을 모았다.

롯데마트 입점을 두고 거제시와 전통시장, 유통상인 단체들이 롯데마트 측과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지만 사실상 일부 상인 단체와의 임시방편적인 방안만 제시됐을 뿐 골목상권이 배제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상생방안으로는 그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대체적인 여론이다.

또한 SSM 또는 대형마트가 입점하며 상인단체와 협약을 통해 지급하는 상생기금이 불투명하게 거래돼 논란이 빚어지거나 로드샵 상인들이 상생협약의 사각지대 놓여 이에 대해 보완이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월 26일 개점 당일, 롯데마트가 물건을 사러 온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롯데마트 입점…‘상생협약’, 무엇을 담았나?

- 발전기금 지원…전통시장상인회 11억원, 수퍼마켓조합 1억원, 대리점협회(?)
- 거제상품권 구매…개점시 3천만원, 매년 1천만원, '언 발에 오줌누기'
- 지역주민 직접채용…계약직 50명·알바 20명, 정규직은 달랑 본사 37명이 전부

- 시장 1곳과 자매결연, 월1회 봉사활동
- 로드샵, 골목 상인은 ‘상생협약’에서 배제, '대책없음'

지난해 6월 11일 롯데쇼핑(주)의 대규모점포 개설등록 신청에 따라 거제시 유통상생발전협의회는 지난해 7월과 11월에 이어 올해 1월 20일까지 다양한 상생협력 방안 모색을 위해 세 차례 회의가 열렸다.

롯데쇼핑(주)와 중소상인살리기 시민대책위(이하 시민대책위)가 제시한 상생협력 방안을 두고 격렬한 논의가 벌어졌으나 결국 표결 끝에 6대3으로 롯데마트의 입점이 결정(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됐다.

당시 롯데마트에서 제시한 상생협력방안의 주요 내용은 ▲발전기금 지원(전통시장상인회, 거제시수퍼마켓협동조합, 거제대리점협회) ▲거제상품권 구매 ▲지역내 직원 우선채용 ▲전통시장 한 곳과 자매결연을 통한 지원 ▲봉사활동 참여 및 지역공헌사업 참여 등이다.

상생협력 방안 중 전통시장 발전기금은 총 11억원(옥포시장 5억원, 중앙시장과 옥현상가는 각 3억원)이다. 옥포시장과 중앙시장은 소속 상인들에게 배분했지만 옥현상가는 이를 두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퍼마켓협동조합은 발전기금으로 1억원 상당의 시설개선과 주류 납품을 약속받았다. 또 거제대리점협회는 롯데마트로부터 발전기금, 유통기법 교육 등을 지원받기로 했다지만 발전기금을 명시한 협약서를 아직까지 상생협의회에 제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얼마를 받았는지는 알 수 없다.

거제시도 이에 대해 명확한 자료를 파악하고 있지 않다. 지난 10일 <거제뉴스광장>의 질문에 거제시 조선경제과 담당 공무원은 "대리점협회에서 약속한 협약서가 아직 제출되지 않았다. 정확한 액수를 알수 없다"고 말했다. 거제시가 좀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롯데마트가 밝힌 지역 중소상인들의 매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거제사랑상품권'의 구매도 미미한 수준이다. 거제사랑상품권은 지난 2006년 판매를 시작해 2014년까지 9년동안 약 870억원 어치가 팔려나갔다.

이 상품권은 대형마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전통시장이나 가게에서 업종에 상관없이 사용되고 있다. 연 평균로 치면 96억원이다. 롯데마트가 밝힌 '연간 1천만원 구매' 계획은 연간 전체 판매액의 0.1%정도에 불과하다. 연매출 예상액 600억원과 비교하면 0.02%에 지나지 않는다. '언 발에 오줌누기'라는 혹평이 나오는 이유다.

롯데마트 직원들의 직접채용이 70명에 불과하고 대부분 무기계약직과 아르바이트 직으로 사실상 고용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이 높다. 사진은 롯데마트 직원들이 거제소방서에서 실시한 안전교육에 참가해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제공 거제소방서).

협약서에는 또한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거제시와 사전 협의해 인력채용 박람회를 개최키로 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 채용박람회를 통해 지역주민 100명 정도를 직접 채용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롯데마트가 밝힌 370명의 고용 계획을 보면 직접 채용은 70명 선에 불과하고, 대부분은 해당 업체에서 파견하는 매장관리 직원들이다. 직접 채용한 70명도 무기계약직이거나 아르바이트직이며 급여 수준도 120만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정규직은 본사 직원 37명만 해당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주민 직접 채용인원에 대해 롯데마트 관계자는 “‘행복사원’으로 불리는 (무기)계약직인 상품대금 계산원 50명과 아르바이트 직원 20명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청소 용역업체 파견직 30여명과 매장관리 업체 직원 220여명으로 구성된다"고 덧붙였다.

지역협력계획서에 제시한 ‘지역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도모’라는 기대와는 달리 고용효과는 극히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

롯데마트는 전통시장과의 상생협력방안으로 전통시장 1곳과 자매결연을 맺고 ‘상생협력위원회 구성, 공동마케팅, 유휴공간 활용한 행사 후원 등’을 제시했다.

공익사업으로 롯데마트 직원으로 구성된 ‘행복드림 봉사단’을 월 1회 운영하고 미소금융을 통해 중소상인 저금리 대출 지원, 직원 급여통장의 지역은행 개설 등을 협약서에 담았다.

이 외에 지역 로드샵에 대한 지원 대책으로 ‘신선식품, 의류·잡화’ 등의 소매점 입점비율을 낮추고 교통혼잡유발 해소 대책으로 마트 외곽에 안전요원 배치 계획을 협약서에 포함시켰다.

롯데마트 입점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되는 골목상인에 대한 대책이 전무해 가장 큰 허점으로 남는다. '유통산업발전법'에 사업자는 '(대형마트의 입점으로 영향을 받는) 전통시장 및 중소상인과 상생협력을 강화하는 지역협력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어 골목상인 등과의 협약도 충분히 논의될 수 있었으나 제외됐다.

지역경제·골목상권 붕괴 막을 상생방안, 지금이라도 서둘러야

- 롯데마트 거제점 ‘현지법인화’…자본 역외 유출 차단해야
- 골목상권 붕괴… 폐업으로 인한 고용·생계대책 세워야, 실태조사 급선무
- 대형마트 ‘판매품목제한’…상생협력 위한 실효적 조치
- 상생협력협의체 구성…‘지역상인, 롯데마트, 거제시, 시민사회 참여’ 협력방안 모색해야
- 교통혼잡 사회적 비용, 교통유발 부담금…지역 주민에게 돌려줘야
- 강덕출 부시장, "골목상인, 시민단체와 협의·소통에 나서겠다"

롯데마트 관계자의 전언처럼 롯데마트 거제점은 연간 600억원 대의 매출이 예상된다. 그야말로 유통공룡 롯데마트가 옥포상권의 중심에 들어서게 됨에 따라 지역상권 거의 대부분이 매출 감소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를 돌아가게 하는 자금이 롯데마트로 몰려 역외로 빠져나가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거제시에서 소비되어야 할 연간 600억원의 자금이 역외로 유출될 때 만성적인 경기불황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롯데마트 거제점의 현지법인화다.

현지법인화를 통해 본사를 거제에 두면 자금의 역외 유출은 어느 정도 막을 수 있고, 직원채용 또한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다. 세수 부문에서도 거제로 들어오는 지방세가 늘어날 수 있다. 부산의 롯데백화점 등 일부 지역에서는 현지법인화가 이루어진 곳도 있다.

유통상생발전협의회 위원인 송미량 시의원은 “옥포지역에서 번 돈 600억원이 롯데마트를 통해 고스란히 본사가 있는 서울로 올라 감에 따라 자금의 역외 유출 현상이 심각할 것이다”라고 예상했다. 송 의원은 또한 "롯데마트 입점으로 고용과 지역산업 파급효과는 미미한 가운데 거제시민들의 소비로 말미암아 롯데마트 거제점이 존재한다면, 이에 걸맞게 마땅히 지역 내 공익투자를 확대하고 현지 법인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골목상권 붕괴에 대비한 대안 마련도 시급하다. 특히 골목상권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로드샵 상인들은 상생협약에서도 배제된 가운데 매출 급감에 따른 생존권이 위협받는 지경에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벌써 인근의 수퍼마켓 몇 곳은 폐업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지난 번 취재에서 한 수퍼마켓 주인은 "자살하는 사람의 심정을 알겠다"라고 토로할 정도로 상황은 심각하다.

전통시장 상인들도 롯데마트와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지만 롯데마트가 들어선 이후 급속도로 매출이 줄고 있어 그 파괴력은 상상 이상이라 '무대책이 대책'인 상황이다.

따라서 상생협력의 사각지대인 이들 골목상인들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와 상생협력 방안에 대한 보완이 시급히 모색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상관 관계를 규명할 실태조사다.

롯데마트 입점으로 매출이 급감하고 있어 이들과의 '상생협의체' 구성과 실태조사가 시급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사진은 롯데마트 입점으로 매출이 급감한 옥포시내에 있는 한 속옷가게.

유통상생발전협의회 위원과 ‘중소상인살리기 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 관계자, 지역 전문가들은 이미 이런 문제점을 예방하기 위해 골목상인의 피해 실태조사를 강력하게 주장해 왔다. 이들은 일자리 창출은 미미하고 오히려 생계터전을 잃어 회복 불가능한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한 자영업자에 대해 시급히 지원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 대책위는 상생협의회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거제시, 롯데마트, 시민단체와 로드샵 상인 등이 참여하는 '상생협력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이 협의체에서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객관적인 실태 조사 파악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거제시 유통기업 상생발전 및 전통 상업보존구역 지정 등에 관한 조례'에 의하면 ‘시장은 지역유통기업 상생생발전 추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유통산업에 대한 실태조사를 할 수 있다’고 돼 있다. 또한 실태조사 내용으로 ‘대형유통기업 및 중소유통기업의 현황에 관한 사항을 비롯해 영업환경, 물품구매, 사업체 특성과 전통시장 및 전통 상점가의 현황·영업환경에 관한 사항’이 포함돼 있다.

이와 관련해 시민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롯데마트가 상생협의회에 제출한 상권영향평가와 지역협력계획서에 제시된 옥포·아주동 상권분석 자료들은 2010에서 2012년 사이의 정부기관 통계 내용을 인용해 옥포 지역의 상권영향 분석과 평가를 위한 기본자료로는 미흡했다"며 "거제시는 조례에 근거해서라도 지역의 유통산업 실태에 대한 객관적인 조사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미량 의원 역시 “우선 거제시가 옥포지역의 상권영향에 대한 제대로 된 분석과 평가를 위해 유통산업 실태파악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특히 롯데마트로 인한 옥포지역 상인들의 실질적 피해 파악을 위해 시와 시민단체가 공동조사에 나설 수 있도록 제안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거제경실련 정책위원장인 이헌 교수(거제대)는 “거제시, 옥포지역 소상공인 및 지역주민, 롯데마트, 시민단체가 모여 토론회도 열고 신뢰할 수 있는 여론조사 등을 통해 대형마트와 지역 상권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교통혼잡으로 인한 사회적비용에 대한 책임 차원에서 롯데마트가 공익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일고 있다. 사진은 개점당일 차량들로 뒤엉킨 롯데마트 앞 국도.

중소상인들의 생존을 도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실효성 있는 조치로 롯데마트가 ‘대형마트 판매제한 품목’ 선정을 위한 협의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도 높다. 전통상인이나 골목상인들이 많이 취급하는 품목을 대형마트에서는 팔지 못하도록 제한함으로써 그나마 지역상권을 보호하자는 취지다.

대형마트 판매제한 품목은 이미 서울 합정동 홈플러스에서 시행했던 제도이자 지역 상권과의 동반 성장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치로 인정받고 있다. 이 교수는 “중소기업청에서 권고하는 상생품목 선정에 롯데마트가 성의를 갖고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대책위는 또한 교통혼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에 대한 책임 차원에서 롯데마트가 법적으로 정해진 교통부담금 이외에 옥포동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역에 대한 공익투자를 획기적으로 늘일 것을 주문했다.

애초 시민대책위는 전통시장 및 골목상인의 영업 피해를 막기 위해 옥포지역에 대규모 공용주차장을 신설하고 이를 위해 롯데마트가 상당부분 사회적 자금을 출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롯데마트 쪽은 법적 강제요건이 아니라며 난색을 표한 적이 있다.

한편 롯데마트 입점으로 인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자 거제시 조선경제과 담당 공무원은 “앞으로 대형마트 판매제한 품목 및 상생업종 선정, 교통혼잡 사회적 비용부담, 공익투자 확대 등 지역상권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롯데마트 쪽과 상생협력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유통상생발전협의회 위원장이기도 한 강덕출 부시장은 지난 9일 “대형마트 입점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순기능과 역기능이 혼재한다”고 전제하며 “이로 인해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로드샵 상인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롯데마트 쪽에 전달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한 “롯데마트 입점에 따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피해와 상생방안 모색을 위해 시민단체와 상인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자주 갖고 이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형유통업체인 롯데마트가 지역에 가져다 주는 장점을 애써 무시할 필요는 없다. 다만 이로 인해 지역경제 전체가 타격을 입고, 특히 거제 경기를 돌게하는 실핏줄 역할을 하는 골목상인 등이 폐업의 위기에 몰린 이상, 가장 우선적으로 행정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