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6:17 (금)
풀루메리아 하쿠미나타
풀루메리아 하쿠미나타
  • 이장명 시민기자
  • 승인 2014.11.27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말 : 날 찾아줘서 고마워요.

참파꽃, 일명 하와이꽃이라고도 불린다. 사이판을 상징하는 꽃으로도 유명하고 향기가 아주 진하다.

협죽도과(Apocynaceae)에 속하며 학명(學名)은 Plumeria rubra L. 로 속명(屬名)인“Plumeria”는 프랑스의 식물학자 Charles Plumier씨의 이름에서 비롯되었으며 종명(種名)인 "rubra"는 붉은색이라는 뜻으로 꽃의 색상이 붉은데서 붙혀진 이름이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기(호생:互生)로 달리나 가지 끝에는 모아 달리고 도란형(倒卵形) 또는 넓은 타원형(廣圓形)으로 길이 20∼30㎝, 폭 5∼8㎝ 정도로 녹색(綠色)을 띠며, 뒷면에는 털이 있고 주맥(主脈)이 돌출되어 있다. 꽃은 집산화서(集散花序)로 가지끝에 20송이 정도 피며 꽃잎은 5개로 꽃의 직경은 5㎝정도이며 적색(赤色)을 띤다. 종류에 따라 황적색(黃赤色), 연분홍, 진황색, 백색(白色) 등 다양한 색상이 있으며 매우 아름답고 향기가 있어 여인(女人)의 사랑을 받는다.

하와이의 경우 춤추는 아름다운 무희(舞姬)들이 축제때 목에 레이(Lei)를 만들어 목에 걸거나 머리에 꽂는 꽃이 바로 이 꽃이다. 이 때 붉은 꽃을 꽂으면 처녀를 나타내며 흰꽃을 꽂으면 기혼자를 나타낸다.

겨울철에는 최저 15℃ 이상의 온도가 필요함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온실내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번식(繁殖)은 삽목과 종자번식이 이용되며 삽목번식의 경우 줄기를 잘라 흰유액을 씻어낸뒤 그늘에서 며칠간 말린뒤 삽목하면 비교적 발근이 잘된다. 푸르메리아는 식물체 각 부분이 약용으로 쓰이는데 중국에서는 꽃을 이질(痢疾 )에 쓰며 말레이시아의 경우 줄기와 뿌리의 껍질을 통경(通經), 하리(下痢), 수종(水腫), 이뇨제(利尿劑)로 쓴다. 푸르메리아의 종류로 흰꽃에 중앙이 노란색 꽃이 피는 Plumeria acutifolia와 교잡종(Plumeria hybrida)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