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7:39 (금)
"여당내 노동전문가, 표 확장성 내가 가장 적임자"
"여당내 노동전문가, 표 확장성 내가 가장 적임자"
  • 김용운 대표기자
  • 승인 2016.03.10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예비후보 릴레이인터뷰 ➆] 양병민 예비후보(새누리당)

4·13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거제지역 출마자들이 속속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3월 10일)까지 7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했다. <거제뉴스광장>은 각 예비후보자들의 삶의 철학, 출마동기, 거제 현안과 국정에 대한 이해를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예비후보자들과 릴레이인터뷰를 게재한다. 7번째 순서로 양병민(새누리당) 예비후보를 인터뷰했다.

양병민 예비후보는 1958년생으로 만 58세다. 아내와 자녀(1남1녀)는 서울에서 생활하고 있다. 거제면 동상리가 고향인 그는 거제초등학교, 제일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부산으로 나갔다. 부산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노사관계학(석사)를 전공했다. 30여년만의 ‘귀향’이다.

그의 정치적 행보는 진보정당에서 보수정당으로 옮겨갔다. 1999년 민주노동당 창당기획위원으로 정당활동을 시작한 이래 전당대회 부의장도 맡았다. 서울은행 노조위원장을 시작으로 한국노총 산하 전국금융노조에서 잔뼈가 굵어 전국금융노조 위원장(2008년)을 지냈다. 18대 총선을 앞둔 2007년 한국노총이 한나라당과 정책연대를 하면서 ‘조직적인 결의에 의해’ 당적을 바꿨다. 그 결과 노동계 몫으로 2008년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회 심사위원을 지냈다. 2012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는 박근혜 후보 상임특보로 노동계조직을 총괄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이력을 계기로 중앙 정치에 나름의 인맥과 경험을 쌓아 “여당에서 몇 안되는 노동전문가”라고 자평했다. 현재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고문이다.

“바로잡는 것이 정치”라는 신념을 가진 그는 현재 낮은 인지도와 싸우는 중이다. 지난 2012년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출전했으나, 2차 경선에서 탈락했다. 이번이 2번째 도전이다. 18대, 19대 거제시 국회의원이 ‘금전’과 관련해 잡음이 일고 있다며, 깨끗한 정치가 시민의 신뢰를 획득하는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본선에서 '표의 확장성'이 자신이 가진 최대 장점이라고 자신했다.

거제시를 ‘대한민국 제일의 자족도시’로 만들기 위해 출마했다고 밝혔다. 조선업 살리기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고, 무상급식 의무화 법개정에는 찬성했다. 노동법개정과 관련해서는 “손 볼 여지가 있다”며 “더디 가더라도 소통과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름만 국가산단’인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을 우려하며 외자유치 필요성도 주장했다.

인터뷰는 3월 9일 <거제뉴스광장>사무실에서 진행됐다. (대담·글: 김용운, 사진: 김민수 기자)

좌우명이 무엇인가

‘수처작주 입처개진’. 어느 큰스님이 하신 말이다. ‘내가 어디에 있든지 주인이 되면 그것이 곧 진리다’라는 뜻이다. 그동안 금융노조 활동하면서 조합원들의 권익 향상, 사회제도 개선 위해 끊임없이 싸웠다. 이 과정에서 은행장 뿐만 아니라 정부 관료 등 다양한 사람 만났다. 대상이 다양하다 보니 해법이나 접근방식도 다양하게 나와야 했다. 그럼에도 내 정체성,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생각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

감명깊게 읽은 책이 있나

최인호씨가 쓴 <공자와 맹자>라는 책이다. 공자가 이런 얘기 했다. ‘정자정야’, 즉 정치는 바로잡는 것이다.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무섭다'라고도 했다. 맹자는 ‘무항산 무항심’이란 말도 했다. ‘의식주가 해결되지 않으면 생각이 없다’는 맹자의 이 말은 2300년 전에 정치에 있어 민생의 중요성을 설파한 것이다. 정치라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많은 깨달음을 주었다.

이번 출마가 2번째인가

그렇다. 4년전인 2012년 총선에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나 공천 못 받았다. 당시 7명 출마했는데 1차 컷오프는 통과했지만 3명이 붙은 2차 경선에서 졌다.

정당활동은 언제 시작했나

1999년 민주노동당 창당기획위원을 한 것이 출발이다. 하지만 민노당은 정당활동이라기 보다는 사회운동 차원이었다. 2012년 총선 당시 새누리당 공천신청이 정당활동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이전 해인 2011년 서울에 사는 출향인들이 주변에서 “한번 해봐라”고 많이 권유했다.

주변 사람들이 권유한 이유가 무엇이었나

노동계 출신이면서 노사정위원회, 공심위, 금융노조위원장 등을 거치면서 중앙 네트워크를 그만큼 쌓는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이유였다. 당시 대선을 앞두고 있었는데, 당에서는 대선에 필요한 노동계 표심공략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봤다.

이번에 출마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치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바로잡는 것’이라는 신념을 떠올렸다. 19대 국회가 역대 최악의 무능 국회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회의원이 헌법기관이니 만큼 오로지 국민과 국가만 생각해야 하는데 당리당략에 기울어 있다. 소신있는 정치, 하고 싶었다.

본인이 꼭 후보가 되어야 하는 이유가 있나

거제가 안고 있는 문제 중의 하나가 조선업을 어떻게 하면 살리느냐 하는 것인데, 이것이 지역정치만으론 안된다. 아무리 대안을 내놔도 중앙정치와 연결이 없으면 어렵다. 조선업을 살리는 것은 거제를 살리는 것이기도 하지만 대한민국을 살리는 것이기도 하다. 거시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대안 찾아야 한다. 지역정치를 폄하할 생각은 없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중앙정치와 소통 가능하고, 그간의 이력으로 볼 때 인맥과 경험에 있어서 다른 후보자에 비해 장점 있다.

캐치프레이즈는 정했나

‘깨끗한 정치, 정직한 정치’다. 거제가 정치불신이 심하다. 이유가 뭔가. 18대, 19대 국회의원의 금전과 관련한 잡음이 정치불신 가중시키고 있다. 깨끗한 정치를 통해 신뢰회복이 먼저 되어야 한다는 취지다.

다른 후보에 비해 예비후보 등록이 2달정도 늦었다. 인지도가 낮다는 지적이 많다.

인정한다. 사실 제일 취약점이다. 하지만 노동운동 오래 해왔고, 진보, 보수를 떠나 폭넓은 인맥이 있다. 현재 인지도는 낮지만 확장성은 누구보다 크다고 생각한다. 현재 거제지역 진보진영이 과거만큼 세결집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노동계에 어필할 수 있는 능력은 현역 국회의원보다 높다고 생각한다. 후보자들 중 여권에서 노동계 대표성 가진 사람, 나 밖에 없다.

경선대상자에 포함된다면 이길 가능성은 얼마로 보나

반반으로 본다. 시간이 많이 않아 불리한 것은 사실이다. 최선을 다해서 나를 알리는데 노력하겠다. 짧은 기간이긴 하지만 거제시민 믿고 열심히 하겠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거제지역 현안 3개만 꼽으라면

조선업 회복이 첫 번째다. 둘째는 내륙철도 조기착공이다. 명실상부한 관광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다. 셋째는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내실을 다지는 것이다. 특수목적법인 만들어 하고 있지만 내용 채울수 있어야 한다. 땅만 매립해 놓는다고 산단 되는 것 아니다. 말로만 국가산단이다. 외자유치에 나서야 한다. 조만간 이란의 주요 경제관련 정부 인사들이 거제를 방문할 것이다.

대표적인 공약은 무엇인가

거제를 대한민국에서 제일 행복한 자족도시로 만드는 것이다.

자족도시, 어떻게 되야 한다는 뜻인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조선업 살려야 한다. 21세기에는 환경, 복지가 화두다. 청정지역이 매우 귀한 현재, 거제가 가진 뛰어난 생태계를 관광과 연결지어야 한다.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연장과 내륙철도 등 교통인프라 구축이 우선 시급하다.

국회의원이 되면 가장 하고 싶은 (입법)활동은 무엇인가

오랫동안 금융업에 종사했다. 금융노조에서 10년 넘게 활동했고, 금융노조위원장 3년 8개월 했다. 우리나라엔 금융산업과 관련된 규제가 많다. 금융산업 활성화 시켜야 대한민국 경제에 도움 된다. 관련법 정비에 나서겠다.

여당내 노동계 대표성 가졌다고 말했는데, 정부의 노동법개정 움직임은 어떻게 보나

정부가 너무 지나치게 드라이브 걸고 있다. 지금처럼 구호화해서 가는 것은 문제다. 끊임없이 소통하고, 더디더라도 합의 도출하는 노력 부족했다. 사회적합의기구인 노사정위원회에서 충분히 검토하고 합의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기업과 노동 양 측면에서 볼 때 파견법 내용도 문제 있다. 손을 좀 봐야 한다.

경남 무상급식이 너무 많은 대가를 치른 후에야 어렵사리 타협점을 찾았다.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같은 갈등이 재현되지 않도록 ‘의무급식’으로 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동의한다. 법으로 확실히 정해 놓는게 맞다. 급식도 복지의 중요한 한 부분인데, 절대 진영논리로 가면 안된다. 복지가 선별적이냐 보편적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하는 것이 지금 양극화나 가정해체를 예방할 수 있는가를 놓고 판단해야 한다. 절대적인 옳고 그름의 문제라기보다 국민의 입장에서 실용적 판단이 필요하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된 한일 협상이 국민적 반발에 부닥치고 있다. ‘귀향’이라는 영화를 통해 확산되는 느낌이다. 20대 국회에서 무효화선언 해야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일리있는 주장이라고 본다. 하지만 환경문제 접근할 때 환경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100% 보존이라는 것은 불가능한 것처럼, 외교도 그렇다고 본다. 100% 안된다고 그냥 가만 놔둘 수는 없지 않겠나. 다소 미흡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 하지만 어느 시점에는 끊고 미래로 가야 한다.

UN 등 외교무대에서 일본 정부와는 달리 외교부가 제대로 반박도 못하고 있는데.

외교라는 것은 힘의 논리다. 우리나라가 통일되고 국력이 지금보다 커지면 문제 바뀔수 있다고 본다. 이번 협상은 국제정세 속에서 미국도 일정부분 개입한 것이다. 일본이 책임있는 태도로 협상의 정신을 살리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하는 것은 맞다.

학동케이블카 사업이 민간업자가 제안하고 시는 행정업무를 봐주는 대신 주식 20% 매입해서 공동시행사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노자산 일대 훼손 대가로 사기업의 이익이 지나치다는 지적이 있다.

여러 가지 문제 있다고 본다. 사업내용은 둘째 치고라도, 30억원의 자본금 정도는 시가 어떻게든 마련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졸속으로 하는 느낌 강하다. 만약 이 업체가 증자하면 20%가 반토막 날 수도 있다. 시가 독자적으로 하면 되는 것 아닌가.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을 놓고 ‘100년 먹거리’와 ‘장밋빛 환상’이라는 의견이 상존한다.

조선업이 단기간에 회복되지 않으면 상당부분 고전할 가능성이 높다. 형식은 국가산단인데 내용은 민간이 한다. 정부가 어떻게 해주는 게 하나도 없지 않나. 국민경제와도 직결되는 이 엄청난 것을 지자체 혼자서 감당하기에는 과욕이 아닌가 싶다. 앞으로 중앙정치와 연결해 내용을 채워나가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