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6:17 (금)
해금강테마박물관, 이번에는 교육부장관상 수상
해금강테마박물관, 이번에는 교육부장관상 수상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4.12.29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기부 활성화 기여 공로...'2014년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에서
▲ 박형숙 해금강테마박물관 학예실장이 황우여 교육부장관으로 부터 '2014 교육기부대상' 교육부장관상을 받고 있다.

해금강테마박물관(관장 경명자·유천업)이 박물관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박물관인 대회'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한 관에서 3개의 상을 휩쓴데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에 이어 이번에는 ‘2014년 제3회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大賞)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는 100년 박물관 역사상 매우 이례적인 일로 올해의 최고 우수 박물관은 단연 해금강테마박물관이라 할 만큼 많은 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은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기 위한 행복교육과 교육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 기관, 단체, 대학생 동아리 및 개인 등을 발굴, 포상하여 사기진작을 도모하고, 교육기부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참여를 제고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기부는 기업, 대학, 공공기관 등의 다양한 사회자원을 초 · 중등 교육활동에 적극 활용하기 위하여 비영리를 원칙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23일(화)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진행되었던 교육부(장관 황우여)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김승환)이 주관하는 ‘2014년 제3회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大賞)’ 시상식에서는 총 68개의 기관(기업, 공공기관 각19개, 대학, 단체·협회 각10개, 대학생 동아리 10개)과 19명의 개인이 선정, 시상되었다.

그 중 ‘2014년 제3회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大賞) 교육부 장관상’ 개인부문 수상자로 해금강테마박물관 박형숙 학예연구실장이 선정되었으며, 박형숙 실장은 학습·예술·체육 등의 분야에서 방과 후 및 주말 프로그램, 방학 중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사회에 대한 건전한 교육발전을 목적으로 양질의 교육을 실천하고 기부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형숙 실장은 “늦은 나이에 시작한 꿈에 대한 열정이 이 자리까지 올 수 있게 한 것 같다. 그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앞에서 이끌어주신 해금강테마박물관의 경명자, 유천업 관장님께 감사하고,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꿈을 위해 노력하면서 뒤에서 묵묵히 따라와 주고 있는 우리 박물관 학예사 선생님들께 고맙다고 전하고 싶다.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열정으로 누군가에게 희망이 되고 모범이 되는 학예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고 전했다.

해금강테마박물관은 2005년 개관 이후 경상남도박물관협의회 지원 사업, 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박물관 형태의 무료 전시, 공연, 총 250여 회의 체험학습 등 다방면의 교육기부 활동을 하였으며 그 결과, 박물관으로서는 극히 드물게 교육부로부터 인정받아 ‘교육기부 기관 인증’을 받기도 했다.

또한, 지역 내 30여개의 문화, 예술, 교육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무료 공연, 교육,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문화예술교육분야의 융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로 인해 거제시청, 경상남도교육청, 거제교육지원청 등 경남 및 거제지역의 기관에서 감사패 및 공로패 등을 수여받았으며, 지역의 문화예술 융성과 발전에 이바지함을 인정받아 제 17회 전국박물관인 대회에서 [전시기획부분] 우수활동상, 한국사립박물관협회로부터 공로패(유천업 관장)와 우수학예사상(조원배 학예사)을 수상 받은 바 있다. 이에 해금강테마박물관은 전시와 교육,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셈이다.

해금강테마박물관 유천업 관장은 “올 한해는 우리 박물관이 그 동안의 노력으로 좋은 결실을 맺어 다양한 분야에서 큰 수확을 얻게 되는 기쁨을 얻어 2014년을 행복하게 마무리하게 되었다. 이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부지런히 뛰고, 연구하여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더욱 더 발전된 문화예술교육의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2014 교육기부대상' 수장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에서 세번째가 박형숙 학예실장, 앞줄 오른쪽에서 다섯번째가 교육부장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