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08:55 (수)
대우조선, 국내 첫 잠수함 수출
대우조선, 국내 첫 잠수함 수출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7.08.02 23: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 해군에 인도···세계 다섯번째 잠수함 수출국
▲ 2일 대우조선해양은 건조한 국내 최초 수출잠수함인 인도네시아 1,400톤급 잠수함 '나가파사'의 인도식을 가졋다.

대우조선해양이 국내 업체로는 처음 해외에서 수주한 잠수함을 성공적으로 완성해 인도네시아에 넘겼다. ···

대우조선해양은 2일 2011년 인도네시아 국방부로부터 수주한 1400t급 잠수함 3척 가운데 초도함의 인도식을 2일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가졌다고 밝혔다.

인도식에는 리아미잘드 리아꾸두 인도네시아 국방부 장관과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 잠수함을 운용하게 될 인도네시아 해군 아데 수빤디 참모총장과 대한민국 해군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나가파사는 고대 힌두 신 가운데 하나인 인드라지트가 사용하던 뱀머리 화살촉이 달린 화살로, 신화에서 이 화살을 쏘면 적들이 모두 잠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장 61m, 1천400t급 규모로 40명의 승조원을 태우고 부산항과 미국 LA항 사이 1만해리(1만8천520㎞) 거리를 중간 기항 없이 왕복 운항할 수 있다. 어뢰, 기뢰 등 무기를 내보내는 8개의 발사관과 최신 무기체계도 갖췄다.

계약 당시 잠수함 세 척의 수주액은 약 11억달러(약 1조3천억원)로, 국내 방위산업 수출 사상 최대 기록을 세웠다. 이는 국산 중형 자동차 7만3천여 대를 수출한 것과 맞먹는 액수다.

대우조선해양은 “설계ㆍ생산ㆍ시운전 등 모든 건조과정을 자체 기술로 수행해 조선기술의 최고봉으로 평가받는 잠수함 건조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자평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대한민국 최초 수출 잠수함을 성공리에 인도해 새로운 역사를 기록함과 동시에 전 세계에 대우조선해양의 잠수함 분야 기술 경쟁력을 입증하게 됐다”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해군력 강화에 기여함은 물론 인도네시아 해군의 수중전력 증강계획에 발맞춰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영국ㆍ노르웨이 해군의 군수지원함과 태국ㆍ말레이시아 수상전투함을 비롯해 이번 인도네시아 잠수함까지 건조하며 함정 분야를 총망라한 국내 유일의 방산 수출업체가 됐다.

▲ 2일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인도네시아 잠수함 인도식에서 인도네시아 리아미잘드 리아꾸두 국방부장관 (왼쪽에서 여섯번째),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 (왼쪽에서 다섯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국내 최초 수출잠수함인 인도네시아 1,400톤급 잠수함 항해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ㄴㅁㅇㄷ 2017-08-04 15:37:28
카비전시승체험단
모든 차량 6개월무료시승이벤트!
★BMW 7시리즈 6개월 무료시승!
당첨자분들 후기가 한가득!
후기&신청하러 가기 클릭!
클릭이 안될시엔 네이버에 '카비전시승체험단'을 검색하세요!
blog.naver.com/wj8kjtmk

SE 2017-08-03 14:56:34
카비전시승체험단
모든 차량 6개월무료시승이벤트!
★BMW 7시리즈 6개월 무료시승!
당첨자분들 후기가 한가득!
후기&신청하러 가기 클릭!
클릭이 안될시엔 네이버에 '카비전시승체험단'을 검색하세요!
blog.naver.com/wj8kjtm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