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4-19 14:20 (금)
2019년 나잠업(해녀) 직업양성반 수강생 모집
2019년 나잠업(해녀) 직업양성반 수강생 모집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9.04.02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해녀아카데미는 3월30일부터 4월13일까지 [2019년 나잠업(해녀) 직업양성반 수강생을 모집] 한다. 해녀(해남)가 되고 싶은 사람과, 귀어귀촌을 위해 나잠업(해녀)을 직업으로 하고 싶은 사람 그리고 해녀문화를 알고 해녀문화 지키기와 보급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 할 수 있다.

제주해녀문화가 2016년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고 잇따라 국내무형문화재가 되면서 해녀문화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로 증가하고 있지만 해녀의 고령화,지구온난화로 인한 어족자원의 고갈, 어려운 작업 환경등으로 거제도를 포함한 현업해녀의 수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거제해녀는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에 등재되기 이전부터 150년 전통의 거제도 해녀문화를 이어나가기 위해 2015년도에 해녀협동조합을 설립하였다. 설립 동기는 첫번째로 거제해녀아카데미를 개설,운영하여 고령화로 명맥이 끊길 위기에 놓인 해녀 후계자를 양성하고 두번째로는 귀어귀촌을 꿈꾸는 도시민들에게 바다를 제대로 알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바다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세번째로는 국내외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해녀문화를 지역관광 상품화하여 해녀들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해녀교육에는 해녀협동조합 소속인 현업해녀, 전문수산어업인, 인명구조요원 등 바다 전문가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해 안전하고 실용적인 노하우를 전수한다. 참가자들은 물질, 안전교육, 해녀안무와 노래 등 독특한 해녀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고 배우게된다.

2017년 문화재청은 우리나라 공동체적 성격이 그대로 깃들어있는 독특한 어업문화인 “해녀”를 국가무형문화재 제132호로 지정했다. 거제해녀아카데미는 세계적으로 희소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인 해녀들의 고유한 공동체 문화를 체계적으로 발굴,보존하고 해녀교육을 통하여 해녀문화를 전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에게 해녀문화 알림이 역할을 하고 있다.

거제해녀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나잠업(해녀) 직업양성반에 참여하고자 하는 예비귀어귀촌인과 예비수산어업인들은 아래의 방법들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응시지원 서류는 거제해녀협동조합 홈페이지(http://hesu.c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 전화는 010-3935-1355로 하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