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박종우 거제시장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관리평가 기관장 인터뷰 가져
박종우 거제시장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관리평가 기관장 인터뷰 가져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23.02.2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우 거제시장이 16일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관리평가 기관장 인터뷰를 갖고 "재난에 대한 사전예측을 강화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시민중심의 거제를 만들겠다" 고 강조했다.

이번 재난관리평가 기관장 인터뷰는 거제시장이 거제시 재난관리 총괄자로서의 재난관리에 대한 의지와 관심을 제고하는 차원에서 실시됐다.

인터뷰에서 평가단은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특별한 비전과 추진계획 ▲ 위해요소 극복을 위한 정책 ▲ 재난안전부서 역량 제고를 위한 인사‧조직 강화‧인센티브 계획 ▲재난안전분야 예산 적정여부 ▲ 교육‧홍보‧행사 등에 대한 지원 추진계획 ▲ 거제시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특수시책 등에 대하여 질의했다.

그 중에서도 재난 안전관리를 위한 특별한 비전과 추진계획을 묻는 질문에 박시장은 "시민중심의 안전한 거제시를 만들기 위해 기존의 재난 예방-대비-대응-복구 단계를 중심으로 추진하던 재난관리에서 더 나아가서 예방 이전에 재난을 “사전예측”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구축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재난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기에 발생 이전에 현장 중심의 예방 행정이 중요하다”라며 “특히, 우리시는 저지대에 위치한 주택이 많아 침수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므로 재해취약시설 지역, 각종 섬들의 월파에 대한 피해, 소방차량 진입할 수 없는 좁은 마을안길에 위치한 응급상황 발생시 긴급 수습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거제시는 재난대비 예·경보시스템 사업을 시행하여 시민들이 재난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하천정비·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개선사업 등을 추진하여, 재난 예방을 위한 여러가지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박 시장은 "앞으로도 시민의 생명 및 재산과 직결되는 재난‧안전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만큼 거제시 재난안전관리 체계 패러다임을 大전환 (관점, 방식, 행동)하여 안전한 거제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