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9 08:58 (월)
거제시 공무원 “가장 큰 부패는 계약·인사 분야”
거제시 공무원 “가장 큰 부패는 계약·인사 분야”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4.12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업체 영향력 행사, 외부 인사승진 개입 개선되야
거제시가 청렴도 제고를 위해 실시한 공무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거제시 청렴·반부패 정책의 가장 큰 걸림돌은 ‘계약’과 ‘인사’문제라는 거제시 내부 설문조사 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관련한 부패행위는 각종 외부 단체장과 지역유지, 업체 관계자의 영향력과 부정청탁을, 내부로는 고위공무원의 부당한 업무지시를 지목했다.

이 같은 결과는 거제시가 내부청렴도 개선을 위한 직원 대상 설문조사에서 나왔다.

거제시는 2월 27일부터 10일간 직원 631명(전 직원의 50%, 참여인원 343명) 대상으로 청렴도에 관해 온라인 전자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내용은 내부청렴도 11개 문항과 향후과제 4개 문항 등 총 23개 문항였다.

부정청탁에 대해서는‘특정 업체 인허가 관여(16%)’와 ‘인사(16%)’가 가장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었다.

부정청탁 주체는 ‘각종 단체장과 지역유지’라는 답변이 36%로 가장 많다. 그 다음이 업체관계자 18%다.

특혜제공 유형은 인사비리(23%), 불공정 인허가(15%), 사업비 부당 집행(10%) 순으로 나타났다.

계약과 관련하여 부정청탁과 특혜제공 등의 부당지시는 주로 과장급 이상 직책(38%)에서 발생하며, 특정 업체를 위한 영향력 행사(20%)가 주 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갑질행위로 사적 이익요구가 지적되고 있는데, 이 중 계약 관련 사익추구가 22%를 차지하고 있었다.

거제시가 청렴도 제고를 위해 실시한 공무원 설문조사 결과.

인사업무와 관련해서는 승진인사(38%)와 외부 인사개입(19%)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로 오는 7월 거제시 인사에 있어 지역 유력 인사의 배우자가 승진자를 이미 ‘내락’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을 정도니, 직원들이 느끼는 박탈감과 상실감은 더 할 것으로 보인다.

이뿐 아니라 응답자의 36%가 직간접적으로 각종 부패와 관련한 경험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한 시민은 “공무원 인사철마다 선거에 도움을 줬다거나 아니면 지역 유지 등의 영향력 있는 인사들이 승진에 관여하려는 것은 비일비재했던 일이다. 이번에도 지역 유력 인사들이 모 공무원을 밀어주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지 않냐”고 말했다.

또 “사업 인허가에도 이 사람들이 많이 관여한다. 보조금 집행이나 수의 계약 등에는 더더욱 많은 개입이 있는게 사실이다”며 “공무원들도 원리원칙대로 했다가는 인사에 불이익이 있을까봐 눈치를 살피는게 현실이다”고 비판했다.

거제시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외부인의 영향력 행사 및 특혜제공 차단, 갑질행위 방지 조직문화 조성, 공정한 인사행정 추진 등을 개선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