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조대용 거제시의원, 거제시, 스포츠 전지훈련 유치로 관광수익 창출 제안
조대용 거제시의원, 거제시, 스포츠 전지훈련 유치로 관광수익 창출 제안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23.07.11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의회 경제관광위원회 조대용 의원(국민의힘, 아주동 지역구)은 10일 제239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거제시, 스포츠 전지훈련 유치 및 지원, 체육진흥기금 설치에 대한 정책제안”을 내놓았다.

조 의원은 최근 다른 지방자치단체들이 스포츠 전지훈련 팀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관광수익 창출과 문화 발전을 추구하고 있는 가운데, 거제시도 이에 뒤쳐지지 않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스포츠 전지훈련은 선수들의 신체적 적응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일정 기간 체류하며 훈련을 하는 것으로, 이러한 전지훈련은 일시적인 행사가 아닌 선수와 지도자들의 체류형 방문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소득 창출에도 기여하며, 관광객 유치와 지역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스포츠 전지훈련팀 유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조 의원은 거제시가 자연환경과 해양스포츠 기반 시설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전지훈련팀 유치를 위한 전략이 부재한 상황이라며, 산림레포츠와 해양스포츠 분야에서 특화된 전략을 수립하고 스포츠 전지훈련팀 유치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조 의원은 세 가지 대책을 촉구했다.

먼저, 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 구기종목에 대한 종목별 맞춤형 실내·외 훈련장과 국제규격에 맞는 경기 시설 등 인프라를 확충할 것을 제안했다.

둘째로, 전지훈련 팀 유치를 위해 관련 부서와 체육회 등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로는 선수들과 지도자들에게 시설 사용료나 숙박비 감면과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 의원은 체육진흥기금 설치와 운용을 통해 국제스포츠 대회 유치를 위한 역량을 키울 것을 제안했다.

거제시는 1995년 1월 14일, 지역체육진흥에 필요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체육진흥기금 조성을 시작했으나 2016년 「거제시 체육진흥 조례」제3장 체육진흥기금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문이 전체 삭제됨에 따라 지난 20년간 힘들게 조성된 거제시체육진흥기금 약 36억 9천만 원이 일반회계로 편입되었다.

조 의원은 체육진흥기금의 장점으로 탄력적인 재정 운용과 장기적인 예산 확보를 통해 지속적인 체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제스포츠 대회를 유치하기 위한 스포츠 기반시설 조성은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사업으로서 일반회계에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언급했다. 따라서 사업비 확보를 위한 특정 재원과 지출을 연계해 운용할 수 있는 기금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조 의원은 “체육 기반 시설 조성과 스포츠 전지훈련 유치를 통해 지역졍제 발전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거제시가 국제스포츠 도시로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조 의원은 지난해 11월 15일 제235회 정례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스포츠를 통한 지역균형 발전과 국제스포츠 경쟁력 및 위상제고를 위해 ‘2034 청소년 하계올림픽’을 우리 거제시에 유치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