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이미숙 거제시의원, 관내 전통시장 활성화와 시설 유지보수 촉구
이미숙 거제시의원, 관내 전통시장 활성화와 시설 유지보수 촉구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23.10.2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화 된 시설을 보수하여 안전한 장보기가 되어야 하며

거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이미숙 시의원(더불어민주당, 마 선거구)은 23일 열린 거제시의회 제242회 제6차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관내 전통시장의 활성화 및 시설 유지보수 촉구’를 위한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이미숙 의원은 “거제시에는 가장 큰 거제 고현시장을 중심으로 총 8개의 시장이 있으나, 대부분 규모가 작고, 아케이드, 보도블럭, 소방시설, 하수시설 등과 같은 각종 시설들이 노후화가 되어 있어 상인들뿐만 아니라 장을 보러 온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아보인다”고 말했다.

이미숙 의원은 “우천 시 벌어진 아케이드 사이로 사람들이 빗물을 맞거나, 빗물로 인한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오래된 건축자재로 인한 화재 시 큰 재산 피해와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보인다”또한 “마감이 제대로 안된 보도블럭에 발이 걸려 다치거나, 막힌 하수구로 인해 상인들과 여러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거제 고현시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전부터 ‘바다 밑 100m 지하에서 암반수를 끌어와 공급하고 있으며, 이는 오염되지 않은 안전한 물’이라고 홍보를 하고 있지만 수산물 판매량이 예전만큼 회복되지 않고 있고, 거제읍내시장은 도로 옆으로 노점상이 놓여있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지만, 문화재 구역으로 지정 되어 있어 전통시장 공간을 개선 및 활용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부산, 울산, 제주 지역의 전통시장들은 노후한 시설 개선, 새로운 디지털시스템 도입, 배달서비스, 핵점포 선정, 특화상품 개발, 상인 교육, 상인회 운영을 위한 법적 시스템 등 정비가 잘 되어 있었다”며 “타 지역에 비해 가격 경쟁력도 떨어져 거제시민 중 몇몇은 수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 인근지역으로 가는 상황이다”며 답답한 마음을 전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 첫째, 원산지 표시와 가격 정찰제로 바가지 요금을 없애고, ‘경남지방 대표 전통시장’ 하면 거제시의 전통시장이 생각 날 수 있도록 이미지 개선을 해야 한다.

▲ 둘째, 우리 시 만의 특징을 살리고, 우리 지역 농·수산물을 활용해 특화상품 제작과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각종 언론과 SNS를 통한 홍보를 해야 한다.

▲ 셋째, 거제 둘레 투어여권을 만들어 관광지와 전통시장을 연계하여 도장깨기 이벤트, 할인쿠폰 제공 혜택 등 거제를 찾는 관광객들이 지역 시장을 더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시책들을 발굴해야 한다.

이에 이미숙 의원은 마지막으로“관내 전통시장의 위험요소를 없애고 시민의 안전을 위한 노후시설 개선 조치를 조속히 시행 해 줄 것”을 촉구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