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2023 GISAS in 거제삼성호텔 아트페어
2023 GISAS in 거제삼성호텔 아트페어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23.10.31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GISAS운영위원회, 거제문화예술연구소 & GalleryGeoje(대표 정홍연)은 2023년 10월 28일(토)부터 11월5일(일)까지 경상남도 대표 축제 제17회 거제섬꽃축제_섬꽃아트쇼와 연계하여 “아트섬”“머무는 문화예술 관광여행“의 슬로건으로 거제 최초 미술시장 “2023 GISAS in 거제삼성호텔 아트페어“을 개최한다.

이번 “2023 GISAS in 거제삼성호텔 아트페어“는 경상남도 유일의 5성급 거제삼성호텔의 우리지역의 문화예술발전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문화예술향유권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으로 이루어져, 아트섬으로써 거제, 머무는 예술여행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세계적인 조선산업의 경기불황으로 침체된 조선업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드는 분기점으로, 조선산업의 메카로서 명성을 회복하고 21세기 4차산업의 새로운 산업문화예술 관광산업의 아이콘으로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긴밀한 공조를 위하여 거제삼성호텔(정지창 대표)과 갤러리거제문화예술연구소(정홍연 대표) & 2023 GISAS운영위원회(박재운 위원장) 2023.09.21. MOU(업무협약서)를 체결하였다.

“삶의 공간에 어울리는 미술작품” 컨셉으로 삼성호텔 객실이 에술시장 부스로 변신한다. 시민들과 거제도 예술여행을 오시는 관광객에게 오감체험으로 동시대 미술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험과 폭넓은 문화예술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g-culture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될것이다.

2023 GISAS in 거제삼성호텔 아트페어에 참여하는 갤러리는 영남문화의 중심지인 대구의 공감갤러리(대표 박두봉), 오렌지아트스페이스(전소영 대표)등 지역에서는 수갤러리(이수재 대표), 갤러리거제(정홍연 대표)를 비롯하여 해외 갤러리와 독일, 영국, 프랑스, 노르웨이, 일본 5개국 작가의 초청특별전 부스와 35여개 갤러리의 작가 200여명이 참여, 1000여점의 작품을 큐레이션하여 “나의 방”“나의 사무실”로 꾸며, 다양한 현대미술의 흐름과 수준높은 작품감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수준높은 작품을 소장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영혼의 울림;섬꽃에 퍼지다> 특별부스전 도흥록 조각가의 <영원의 사과>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와 로비 특별전 김동귀 무형문화재 제29호 소목장의 한국 전통의 조형美도 느끼실 수 있다.

특히, 동시대미술의 흐름을 직접 보고 경험해 볼 수 있는 NFT Artist 31명이 참가 온.오프라인 디지털 특별기획전이 개최되고 <NFT가 뭥미?>Artist Talk, 동경예술대학에서 조각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박민수 조각가의 특별전은 매듭(KNOTS), 대칭(SYMMETRY)을 타이틀로 기획된 지난 전시에 이어 이번 전시는 선(LINE) 이라는 키워드로 기획 ‘선으로 그리는 선’ 이라는 테마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선(線)의 이미지는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것 또한 금속의 봉, 선(線)'이라는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부분=전체 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확장된 의미의 드로잉, 선적 요소가 강한 입체작품으로 신작품으로 특별전을 기획, 조선산업의 현장에서 다루는 차가운 소재인 쇠가 어떻게 예술로 승화하는지를 아티스트 토크를 통하여 현대미술의 멋스러움 속으로 빠져들게 할 것이다.

공간 안에 존재를 표현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그 존재는 수많은 금속의 선들이 겹쳐 마치 질량을 가진 듯 형태를 생산해 낸다. 날카롭고 차갑게 보이는 선들을 연결하여 부드럽고 유기적이며, 처음과 끝이 무한히 이어져 있는 고리(선)의 형태이다. 『선으로 그리는 선』 이라는 주제로 제작되는 작품은 마치 뫼비우스의띠 와도 같이, 모서리를 경계로 구분되는 면들이 일정한 규칙에 의해 시작과 끝이 이어지고 경계가 무의미해지며 하나의 유기적 형태의 고리가 된다. 들여다보면 고리를 구성하는 것은 곧게 뻗은 수많은 철봉(직선)으로 집적으로 유기적 형상의 고리(선)를 구현한다.

Artist Talk, 일본 具体美術(구타이미술)계의 맥을 잇고 있는 우에하라 키로의 퍼포먼스 영상상영 등 차별화된 큐레이션으로 동시대 미술을 피부로 느끼고 컬렉터의 마음을 사로잡는 2023GISAS in 거제삼성호텔 아트페어를 준비하였다.

외국 작가로는 노르웨이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계시다가 잠시 부군을 따라와서 한국에 머무르고 계시면서 한국 전통 美에 반하여 전통적인 소재인 한지와 수묵 기법을 접목하여 외국인이면서도 더 한국적인 정서를 잘 표현하고 있는 Åse Berit Skeie Ulltang_오세베리트세케이울탕은 붓이 그린 線의 에너지와 힘이 합쳐져 새로운 형태의 추상적 이미지로 즉흥적인 풍경이 탄생하고, 韓紙만의 독특한 材質感과 상호작용, 변주하며 직관에 의한 파괴와 창조에 관한작업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다. 독일작가 Regina Bode(레기나 보데)는 독일 함부르크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및 비엔나에서 음악과 회화를 공부하였고, 특히, 한국의 바닷가에서 생산되는 굴, 소라, 조개 등의 미각적인 체험이 작품의 소재로 등장한다.

프랑스 작가 Bruno(브루노)는 그로테스크(The Grotesque)한 소설을 쓰듯 펜으로 그려진 선들을 따라가다 보면, 낯설고, 매혹적인 호기심이 공포로 당황스러운 미궁 속으로 빠져드는 듯한 순간, 어느덧 친근하고 익살스러운 친구들과 원더랜드에 도착하게 된다.

영국작가 Chris Measor(크리스 미소)는 그는 삶의 원초가 서사의 구조이다.

서사구조(敍事. narrative)는 관객들에게 다른 각도에서 상황을 살펴보도록 유도함으로써 인식을 전환한다. "서사”란 이야기를 기술하는 행위와 내용, 그리고 그러한 행위에 의해 쓰인 畫材(text)를 통칭하는 개념이다.

작가는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주체로서 존재하며, 신화와 전설 속 이야기를 관객들에게 아름다운 색채와 형태로 전달한다.

인류의 문명과 함께 시작된 이야기와 예술의 역사 속에 캐릭터(Character)는 자연스럽게 탄생하였고, 그 후 캐릭터는 수많은 설화의 전달자로서 영웅, 선지자(先知者), 선(善)과 악(惡), 등으로 끊임없이 변신하면서 인류의 거울이자 상징이 되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차 활용 영역을 확장하였다.

중세에서 풍자화로 대중화가 시작된 캐릭터는 근대에서 신문을 비롯한 출판물의 연재 만화 및 광고로 그 활용 영역을 확장하였고, 현대사회에서 캐릭터는 여러 산업에 활용되는 중요한 존재가 되었으며, 크리스 미소 작가의 서사구조(敍事. narrative) 畫材에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동물들 또한 많은 함축적인 의미의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작품 속 모티브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전설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다.

일본 작가 Hisa Gemma(겐마히사)는 우리가 쉽게 잊고 살아가는 감정들을 마치 포물선 그래프를 그리듯 삶의 리듬으로 표현한다. 작가에게 작업의 소재가 되는 풍경은 그저 재현과 묘사의 대상이 아니다. 그가 그리는 풍경은 한 장의 기록적인 풍경 묘사를 넘어 작가의 철학적 사상과 감정 그리고 경험이 담긴 삶의 흔적들이다.

작가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들을 쉽게 흘려 보내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감정들에 구체적인 이미지를 조합하여 현재와 미래를 연결한다. 작가가 풍경에 담은 리듬은 감정을 대변하는 것이고, 삶은 축적되고 퇴적되어 이루어진 삶의 기록인 셈이다. 특히 거제도의 자연미와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추상적인 표현으로 “섬“ 시리즈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창의적인 작가들이 독창적인 다양한 소재로 작업을 하는 다양한 장르의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가한다.

<2023 GISAS in 거제삼성호텔 아트페어 개요>

❍ 전 시 명 : 2023GISAS in 거제삼성호텔 아트페어

❍ 전시 주최/주관: 갤러리거제문화예술연구소&GalleryGeoje/2023GISAS 운영위원회

❍ 전시기간 : 2023. 11. 03.(금) ~ 11. 05(일)_3일간

❍ 개막일시 : 2023. 11. 03.(금) 오후 5시~ 9시까지

❍ Opening Reception : 2023. 11. 03.(금) 오후 5시, 거제삼성호텔 소연회장

❍ 참여갤러리 : 국.내외 35여개 갤러리

❍ 전시작품:회화,조각,미디어아트등 1000여점

❍ 홈페이지:https://gallerygeoje.com/gisas2023 - 상세 프로그램 참조

❍ 인스타그램: @geojesamsunghotel_artfair

❍ 기획 : 정홍연/대표

<2023 삼성호텔아트페어 연계 지역축제>

*2023 제17회 거제섬꽃축제_섬꽃아트쇼

❍ 전시장소 : 거제시농업개발원

❍ 개막일시 : 2023. 10. 28.(토)~ 11.05(일) /문화예술전시장 특별기획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