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거제교육지원청, 2023. 거제학생 모의의회
거제교육지원청, 2023. 거제학생 모의의회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23.11.2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의회 지원으로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 체험

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재훈)은 11월 20일(월) 거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거제관내 초․중․고 학생회장 30여 명이 참여하여 ‘2023. 거제학생 모의의회’를 했다. 이번 모의의회에는 거제 관내 학생 대표들이 모여 지방의회의 기능을 이해하고 민주적 의사결정을 통해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거제시의회의 지원과 협조를 받아 추진되었다.

이날 모의의회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의장, 의원, 사무국장, 의사팀장 등의 역할을 맡아 안건 제안(▲ 거제 관내 진로직업체험센터 설치에 관한 건의안 ▲ 교실 내 CCTV 설치에 관한 건의안)과 1분 자유발언(▲ 교내 공용 프린터기 설치 ▲ 청소년기에 꼭 꿈이 있어야 하는가 ▲ 야간 자율학습 이후의 학생 통학비 지원 요청) 등의 내용으로 실제 의회 진행방식과 동일하게 회의를 진행했다. 또한 의회를 마치고 윤부원 거제시의장, 정명희 거제시의원과 함께 평소 학생들이 시의회에 대해 궁금했던 점과 시민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의 시의회의 역할에 관해 묻고 답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재훈 교육장은 “학생의 대표들이 모여 다양한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찾으며 서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경험들이 이 사회의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윤부원 거제시의장은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시의회에 대해 더욱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앞으로 청소년들이 올바르고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