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거제경찰서, 대우조선 ‘납품비리’ 수사
거제경찰서, 대우조선 ‘납품비리’ 수사
  • 노재하 기자
  • 승인 2017.05.13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8명·납품업체 3명…‘업무상 배임’ 혐의 등 수사
▲ 대우조선해양 납품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거제경찰서는 납품당당 직원 8명과 납품업체 대표 3명을 업무상 배임 협의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이 유동성 위기와 구조조정으로 내우외환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납품담당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납품비리가 적발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특히 지난해 200억 원대 횡령사건이 터진 이후 또 다시 납품비리 사건이 적발된 것이어서 경찰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거제경찰서는 11일 대우조선해양의 자재 납품비리와 관련 A(56)씨 등 납품담당 직원 8명과 납품업체 대표 3명을 업무상배임 등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납품업체와 짜고 지난2013년부터 올해 1월까지 램프와 장갑 등 소모성 자재를 납품할 때 정상 수량보다 적은 수량을 납품하고도 승인해주거나, 납품한 제품을 다시 빼돌려 임의로 반출해 납품업체에 전달한 뒤 재납품하는 수법으로 약 8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A씨는 납품업체에서 3억원을, 나머지 직원들은 1천만원에서 1억9천만원까지의 돈을 받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납품할 제품의 수량을 조작하거나 납품한 제품을 다시 돌려받고 그 대가로 제품 단가의 50% 상당을 현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며 범행을 시인했다.

경찰은 금품 수수액이 1억원이 넘는 A씨 등 대우조선 직원 4명과 납품업체 대표 B(67) 씨 등 2명에 대해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대우조선은 지난 1월 말 이같은 내용이 내부 감사에서 적발되자,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납품업체 공장과 대우조선해양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거쳐 지난달 말까지 A씨 등 11명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경찰 조사와 별개로 납품업체와 결탁한 사내 직원들을 해고 등 인사 조치하고, 회사 손실 부분은 민·형사상 책임을 묻기로 했다.

앞서 대우조선에서는 지난해 6월 임모(47) 전 차장 등이 2008년부터 8년간 허위 물품계약 등의 수법으로 회삿돈 210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