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소모품 뻥튀기 대우조선해양 직원 등 5명 구속
소모품 뻥튀기 대우조선해양 직원 등 5명 구속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7.06.08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품업체와 짜고 8억원대 업무상횡령 혐의

대우조선해양 8억원대 ‘소모품 뻥튀기 납품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대우조선해양 직원 등 5명을 구속했다. 

특히 이번 사건은 조선업 위기 상황 속에서 원청업체 현장 책임자가 납품업체와 짜고 범행을 공모했다는 점에서 도적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지적이다.

거제경찰서는 8억원대 납품비리 혐의(업무상횡령 등)로 대우조선해양 직원 4명, 납품업체 직원 1명을 구속했다고 8일 밝혔다. 

또 다른 대우조선해양 직원 4명과 납품업체 직원 2명은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한 생산부서 현장 책임자인 A씨는 2015년부터 회사에 소모성 자재를 납품하는 업체 대표 등과 짜고 정상 납품 수량보다 적은 수량을 납품했는데도 정상 수량이 납품된 것처럼 허위 승인하는 방법으로 35차례에 걸쳐 회사에 3억2000만원 상당의 재산상 손해를 입힌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다른 대우조선해양 직원 등 7명은 2013년부터 납품업체가 납품한 자재를 몰래 빼돌려 임의로 반출한 후 납품업체가 재납품하게 하는 방법으로 4억9000만원 상당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은 원청업체 현장 책임자가 현장에서 사용하는 단가가 낮은 소모품 자재의 구매 결재권한이 있다는 점을 노리고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수사를 통해 확인한 비리 규모만 8억원대로, 소모품 뻥튀기 전체 비리 규모는 2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조선업 위기 상황 속에서 현장 책임자가 납품업체와 짜고 범행에 가담하고 이렇게 챙긴 뒷돈 대부분을 유흥비로 탕진하는 등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었다”고 지적했다.

경찰은 이와 유사한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계속할 방침이다.

이들은 대우조선해양 감사실에서 직원 비리 사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범행이 들통났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경찰 조사와 별도로 납품업체와 결탁한 관련자들에 대해서는 해고 등 인사 조처했다”며 “회사가 입은 손실에 대해 민‧형사상 고소‧고발을 최대한 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