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김한표 의원, 노후아파트 전기안전 강화 촉구
김한표 의원, 노후아파트 전기안전 강화 촉구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7.11.06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이상된 아파트 전기설비 조사 결과 전기화재 예방 ‘미흡’

노후아파트의 전기설비 관리가 취약해 화재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 밀집도가 높은 아파트의 특성상 자칫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한표 의원과 함께 16개 노후아파트의 48세대를 대상으로 전기설비 안전등급을 조사한 결과 노후 아파트의 전기화재 예방이 미흡한 수준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소비자원은 준공 후 20년 이상 된 5층 이상 아파트 가운데 노후아파트 밀집지역 16개 아파트를 선정해 조사를 수행했다. 그 결과 48가구 가운데 27.1%인 13세대가 D등급으로 평가됐다. 12세대는 감전사고나 화재 예방을 위한 누전차단기가 없었고, 1개 세대를 절연저항이 기준치 미만으로 나타나 감전 위험이 높았다.

48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설비 시설의 화재 안전을 점검한 결과 세대 내 분기 누전차단기 용량이 20A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지만, 23세대가 이를 초과했다.

욕실이나 화장실 등 습기가 많은 공간에 필요한 인체감전보호용 고감도차단기는 43세대가, 덮개와 접지가 있는 방적형 콘센트는 9세대가 각각 설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3세대는 규격에 맞지 않는 비닐코드 배선을 사용했고, 2세대는 전선 피복이 녹아 손상돼 있었다. 전반적으로 화재에 취약하다는 것.

노후아파트의 공용 소방시설 관리도 부족했다.

조사대상 48세대 가운데 29세대가 소화기를 배치하지 않았거나 기준에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다. 공용 복도에 소화기가 비치되지 않은 세대는 7세대 수준이었고, 소화기가 비치돼 있던 41세대의 경우에도 관리기준에 적합한 소화기는 19개 뿐이었다. 8개는 충전압력이 부족하거나 과충전 상태였고, 21대는 내용연수 10년을 경과해 교체가 시급했다. 일부 소화전과 계단은 장애물에 막혀 있어 적치물 관리도 필요했다.

노후아파트 입주민들의 전기화재와 소방 분야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도 큰 문제로 작용하고 있다.

소비자원과 김한표 의원실 공동으로 노후아파트 입주민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35.2%인 176명은 시험용 버튼을 눌러 누전차단기 정상작동 여부를 한 번도 점검하지 않았다. 멀티탭을 사용하는 468명 가운데 허용용량을 확인하는 소비자는 75명뿐이었다.

500명 가운데 89.4% 정도인 447명이 아파트 내 소방시설 위치와 사용법 등에 대한 훈련을 받은 경험도 없었다. 정기적인 전기안전교육과 소방훈련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 노후아파트가 화재 위험에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공용 전기설비만 관리할 뿐 개별 세대 전기안전은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근본적인 관리방안 마련이 가장 시급하다는 게 소비자원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소비자원은 관계부처에 ▲세대별 전기안전점검 방안 마련 ▲공용 소방시설 관리‧감독 강화 ▲입주민 전기안전교육 및 소방훈련 실시 등 노후아파트 전기안전 대책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

김한표 의원은 “전국 아파트 3채 중 1채가 완공한지 20년이 넘은 노후 아파트로 전기설비가 낡아 화재에 취약점을 드러내고 있다”며 “화재예방을 위한 노후아파트 전기안전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입주민 전기안전 교육을 강화하는 등 개선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