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사)좋은벗 박기련 대표의 ‘기레기’ 발언 유감
(사)좋은벗 박기련 대표의 ‘기레기’ 발언 유감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8.02.26 11: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평] 거제지역 기자회

거제지역기자회는 (사)좋은벗 박기련 대표(前 종합사회복지관 관장)가 지역 기자에게 ‘기레기’라고 발언한 행위에 대해 26일 논평을 내고 유감을 표했다.

기자회는 “기사에 대해 개인의 생각은 존중될 수 있느나 공인의 발언은 다른 문제가 될 것이다”며 “자신들의 입장과는 반대 논조라 하더라도 노상에서 기자를 향해 기레기라고 직접 발언한 것은 ‘인격 모욕’에 다름 아니다”고 지적했다.

기자회는 “박 대표에게 단체의 장과 언론사 편집인 신분의 공인으로서 기레기 발언에 대한 공식입장(사과)을 요청했으나 기레기 발언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며 논평 이유를 밝혔다.

한편, 박기련 대표는 지난달 10일 거제시청 정문을 지나던 모 기자를 향해 “사진 좀 찍자, 여기 서봐라, 기레기 기자 사진 좀 찍자, 들어가서 차 한잔 마시고 가요. 커피숍에 최 아무개 의원도 있고, 기레기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 많다. 기레기”라며 비아냥 거렸다.

이에 해당 신문사는 박 대표에게 사과를 요구했으나 거부했다.

해당 기자는 박 대표가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관장 재임 시절 발생했던 해고자 A씨의 입사 채용비리, 또 다른 해고자 B씨 등의 승진비리와 같은 문제점들을 계속 취재해 왔다.

다음은 해당 신문사 기사와 거제지역기자회 논평 전문.

<해당 신문사 1월17일자 기사>

“망발 일삼는 시민단체 그 이름을 걷어라”

시민단체인 좋은 벗 박기련 대표(전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장)가 본지 기자를 향해 기레기 망발을 쏟아냈다.

‘기레기’는 기자와 쓰레기의 합성어로 기자들을 비하하는 신조어다. 편향적인 기사, 선동하는 기사, 검증이 되지 않은 자료를 사용한 기자 등 질 낮은 기사를 쓰는 기자들에게 사용된다.

박 대표는 지난 10일 오전 거제시청 정문을 지나던 본지 조 모 기자를 향해 “사진 좀 찍자 여기 좀 서 봐라, 기레기 기자 사진 좀 찍자. 들어가서 차 한잔 마시고 가요. (거제시청 앞 커피숍)여기에 기레기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 많다. 최 아무개 의원도 있고 기레기 기레기”라며 비아냥 거렸다.

박 대표는 17일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본지에 자신의 발언을 재확인 시키듯 공인으로서도 ‘기레기’ 망발을 굽 힐 수 없다고 했다.

조 기자는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일어난 비리를 충실히 보도해온 대표적인 기자이다.

해당 기자는 해고자 A씨의 입사 채용비리, 또 다른 해고자 B씨 등의 승진비리와 같은, 박 대표가 복지관 관장 재임 이전부터 그와 함께 알고 지내온 특정인들이 그가 관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복지관에 입사하고 승진하는 과정, 복지관 내부에서 일어난 비리백화점의 유형을 독자들에게 상세하게 알린 대표적인 기자이다.

이 기사들은 해당 기자가 다각적인 취재를 통해 확보한 증거(문건)를 토대로 작성, 독자들에게 언론사의 공적 신뢰를 보장할 수 있도록 데스킹을 거쳐 출고된 결과물이다.

본지는 조 기자를 향한 박 대표의 ‘기레기’ 발언이 자신의 치부를 기사화한 기자를 향해 거친 분노의 감정을 여과없이 드러낸 표현으로 받아들여 이를 회사차원에서 공식적으로 평가하거나 대꾸 할 일고의 가치는 없다고 결론 내렸다.

그러나 그가 대표로 있는 ‘좋은 벗’ 은 거제시민연대협의회에 가입해 거제시민을 대상으로 활동하며 공적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적어도 공적기능을 수행하는 공인으로서는 사실보도에 충실한 언론사의 기자를 향해 ‘기레기’라는 원색적 표현을 삼가야 했다.

본지는 공인으로서 기레기 발언을 사과할 기회를 제시했음에도 이를 반복하기를 서슴치 않는 자세에 유감을 표하며 박 대표의 망발이 개인적으로 심신이 매우 불편하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나왔다고 하더라도 거제시민의 이름을 빌어 시민단체 활동에 참여한 공인으로서 다시 한번 공식 사과를 통해 책임 있는 행동을 보이기를 촉구한다.

본지는 박 대표의 발언이 거제지역을 대표하는 여러 시민단체의 수준으로 평가되는 불행이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적어도 거제시민연대 참여단체들이 박 대표 발언에 대한 진상조사 등 건강한 공적 활동과 그에 따른 합당한 처분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거제지역 기자회 논평>

(사)좋은벗 박기련 대표의 ‘기레기’ 발언 유감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부당해고 논란과 관련하여 2015년 3월부터 지역언론에 관련 보도가 있어온 이래, 저희 거제지역 언론들은 고유의 시각과 관점으로 개별 논조를 유지해왔습니다.

부당해고로 판단해 해고자 입장에 초점을 맞춘 논조, 또는 당시 해고를 전후한 다른 요소들을 고려한 논조 등 사안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랬던 가운데 복지관 관장으로 5년간 근무한 (사)좋은벗 박기련 대표의 최근 언행은 지역사회 공인의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으로 판단됩니다.

논란의 발단은 그간 복지관 해고 사안을 두고 다른 시각으로 지속 보도했던 모 기자와 우연히 만난 박 대표가 그 기자의 면전에 “기레기”라고 발언한 게 시초입니다.

설령 보도 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자신들의 입장과는 반대 논조라 하더라도, 노상에서 당사자를 향해 직접 발언했다는 것은 ‘인격 모욕’에 다름 아닐 것입니다.

기자회는 이번 논평에 앞서 박 대표에게 단체의 장과 언론사 편집인 신분의 공인으로서 기레기 발언에 대한 공식입장을 요청했으나 기레기 발언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전달해왔습니다.

박기련 대표 개인의 생각은 존중될 수 있으나, 공인의 발언은 다른 문제가 될 것입니다.

박 대표는 불교신문 기자 출신으로 현재 ‘거제통영오늘신문 편집인’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도 발언의 신중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이에 저희 거제지역 기자회는 유감을 표하며, 독자의 알권리, 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힙니다.

                                                   2018년 2월
                                              거제지역 기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레기 2018-02-26 22:58:45
저분의 입장도 실어줘야하는거아닌가?
그냥 기레기라 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