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대우조선 매각 반대 목소리 각계 각층에서 터져나와
대우조선 매각 반대 목소리 각계 각층에서 터져나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3.04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민주당 긴급기자회견, 대우노조 포함 거제시민사회단체 범시민대책위 출범
대우노조 조합원들이 시내 곳곳에서 매각 반대 서명을 받고 있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매각 본계약 체결(3월8일)을 앞두고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각계 각층에서 매각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우조선노조는 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발표한 직후 즉각 매각반대 입장을 밝히며 산업은행 앞 천막농성에 돌입했고, 이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조합원 92.1%의 찬성으로 총파업에 나서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4시간 부분파업을 벌이며 옥포일대에서 거리 시위를 벌였다. 그리고 시민 상대 매각반대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4일 오전 10시 거제시에 이어 오전 11시 민주당이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매각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같은 날 오후 2시 거제시민사회단체는 매각관련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하고 이어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거제시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지난 27일 ‘대우조선해양 매각관련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었다.

간담회에서는 대우조선 매각에 대한 거제시의 미온적인 태도에 질타가 쏟아졌다. 변광용 시장이 간담회의 목적이 여러 계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함이라고 해명했지만 참석자들의 불만은 쉬 가라앉지 않았다. 참석자들은 대우조선 매각에 대한 거제시의 명확한 입장을 종용했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심지어 ‘거제시장은 정부의 임명직이 아니라 거제시민에 의해 선출된 자리’라고 지적하며 변 시장을 압박했다.

지난 2월 27일 거제시 중회의실에서 진행된 거제시 주최 간담회 현장

4일 변 시장의 긴급기자회견은 대우조선 매각에 대한 거제시의 명확한 입장과 구체적인 대책 발표로 기대됐지만 그에 부응하지 못했다는게 전반적 평이다.

변 시장은 “매각 발표 이후 대우노조 위원장과 현장책임자, 협력사 대표 등을 만나 목소리를 경청했고, 시민간담회를 열어 대응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산업은행 관계자, 경남도 경제부지사 등을 만나 매각절차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경남도 차원의 적극적 대응도 요구했다”며 “산업은행 총재, 산자부 장관 면담을 통해 매각절차에 대한 지역사회의 문제제기를 강력한 의지로 전달하고, 경남도 시장·군수들과 공동대응도 조직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의 독립경영을 통한 고용안전 보장, 기본 협력사와 기자재 업체들의 생태계 보장 등 조선 현장의 상생과 지역경제 파탄 우려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대안 없이 일방적 매각절차가 진행되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변 시장의 기자회견 이후 오전 11시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지역위원회(위원장 문상모)도 대우조선 매각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문상모 위원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각종 비리, 방만한 운영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관리감독 기관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철저한 자기반성이 우선 돼야 한다”며 “대우조선해양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와 연대하여 고용보장과 자구책이 담보되지 않는 매각추진은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3월 4일 거제시장과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가 시청브리핑룸에서 각 오전 10시, 오전 11시에 진행한 기자회견 모습

이날 오후 2시 공공청사 대회의실에서 거제경실련 주관 ‘대우조선해양 매각 관련 시민토론회’가 진행됐다. 주최는 거제시와 거제시의회, 거제상공회의소, 거제경실련이다.

토론회는 김용운 시의원이 사회를 맡아 진행했고, 발제는 하태준 대우조선지회 정책기획실장이 했다. 송오성 도의원, 전기풍 시의원, 천정완 조선경제과장, 김점수 상공회의소 수석부회장, 김동성 거통고조선하청지회장, 조문석 대우조선 사내협력회사협의회장, 김수복 삼성중공업 사내협력회사협의회장, 이광재 거제경실련 집행위원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하태준 정책기획실장은 대우조선 매각 방법과 매각 일정, 매각 문제점 등을 설명하고, 노조의 대응 과정과 매각 기본 방침으로 4대 목표와 5대 방침을 발표했다. 4대 목표는 △전 구성원의 고용안정 및 생존권 사수 △노동조합 및 단체협약 승계 △국가 및 지역 경제 활성화 △전문경영인 체계 및 투명 경영 실현, 5대 기본 방침은 △동종사 매각 반대 △당사자(노동조합) 참여 보장 △분리 매각 반대 △해외 매각 반대 △일괄 매각 반대이다.

3월 4일 시민토론회에서 신상기 대우노조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김점수 수석부회장은 ‘기업결합심사’과정에서 매각 무산 가능성을 제기하며 이로 인한 대우조선 가치 하락을 우려했다.

김 부회장은 “국내 기업간 합병이라도 해외 거래에서 일정 수준 이상 매출을 거두고 있다면 외국 당국의 기업결합심사를 받아야 한다. 미국, EU, 중국 등 70여개 국가가 운영하고 있는 기업결합심사에서 한 국가라도 반대하면 매각이 무산된다”며 “조선산업 최대 경쟁 국가인 중국이 자국 산업보호를 이유로 부정적인 판단을 내릴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추진중인 통합법인은 구조조정을 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방식이라는게 학계와 노동계 정설이다”며 구조조정을 우려했다.

조문석 대우조선협력사협의회 회장은 협력사 존폐위기를 우려하며 △협력사 계약 유지를 위한 방안 마련 △하도급 물량이 유지되지 않을시 보상 마련 △사내협력사 매각 과정 참여 △경영관리단 사내협력회사 어려움을 인식 계약 단가 현실화 등을 요구했다.

신상기 대우노조위원장은 “대우조선 매각은 노동자와 협력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거제 25만 시민의 생존이 달린 문제다”며 “시와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제 정당이 모두 연대하여 이 난관을 타개해야 한다”며 거제시의 명확한 입장을 재차 촉구했다.

대우노조를 포함 1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대우조선 매각 반대 범시민대책위를 출범했다.

토론회에 이어 오후 4시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이 진행됐다.

범시민대책위 구성은 대우조선노동조합을 포함 100여개의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며, 참가단체 대표자 전원이 공동대표를 맡으며 이 중 5명이 상임대표를 맡게 된다. 실무책임자는 시민단체 1명, 상공회의소 1명, 대우노조 1명 총 3명으로 구성된다. 참가단체 구성이 진행중인 관계로 임명은 추후 각 단체 대표단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다음은 출범선언문 전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