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국가산단, 모노레일 추진 신중하게 접근해야"
"국가산단, 모노레일 추진 신중하게 접근해야"
  • 노재하 기자
  • 승인 2016.12.18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갑 시의원, 시의회 시정질문서 집행부에 촉구
▲ 김성갑 시의원

김성갑 시의원이 15일 열린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조선해양플랜트 국가산단과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의 모노레일 설치 사업에 대해 신중한 사업추진을 당부했다.

김 의원은 본 질문에 앞서 거제시조선해양플랜트 국가산단과 유사한 사업목적과 규모, 사업방식으로 하동군이 야심차게 추진됐던 갈사만 조선산업단지가 재작년 2월 공정률 30.9% 상태에서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는 점을 거론했다. 또 삼성, 대우 양대 조선소의 배후 산업단지로 기자재 생산을 납품하고 있는 통영, 고성 산업단지의 경우에도 업체 폐업과 생산 중단 등으로 공정률이 30~40% 머물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조선업에 편중된 거제시 산업구조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조선산업단지가 아닌 유망 신산업 위주로 국가산단을 전면 재검토할 의사가 없느냐”고 물었다.

이에 권 시장은 “양대 조선소에 종속된 물량 중심 하청업제 위주의 산업형태가 더 큰 문제”라면서 “국가산단은 부품부터 기자재, 모듈까지 생산이 가능한 해양플랜트 기업을 중점 유치해 대-중-소기업이 연계되는 협력적 생산시스템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김현규 국가산단추진단장은 양대 조선소와 국내 최고의 R&D 기관 등이 들어선 거제시의 입지여건이나 산업인프라, 그리고 관련기업과 인력수급의 용이성 등에서 하동 갈사만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자신했다.

최근 한국산업연구원이 진행 중인 ‘기업체 입주 수요 분석’ 결과에 의하면 42개 업체가 입주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김 단장이 밝혔다. 대우와 삼성, 지역의 조선기자재 관련기업 등 기존 실수요업체 35곳 이외에 새로이 7개 업체가 추가돼 산업시설용지 면적의 142.5%를 확보했다는 것이다

국토부의 금융기관의 재원조달 확보 방안과 실수요 기업에 대한 검증, 보완 요구에 맞춰 한국산업연구원이 ‘실수요자 수요 추정 및 타당성 분석’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 연말에 나올 예정인 용역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와 국가산단 최종 사업 승인을 위한 마무리 협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왼쪽부터 권민호 시장, 김현규 국가산단추진단장, 김형택 거제관광개발공사 사장이 김성갑 의원의 시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김형택, 이하 개발공사)에서 추진 중인 모노레일 사업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사업은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서 계룡산 정상부 포로수용소 잔존 유적지까지 왕복 3.6km의 모노레일을 연결해 정원 6명인 차량 10대를 운행하도록 계획됐다. 전체 사업비는 95억여원으로 개발공사 자체 예산으로 10%를 충당하고, 나머지 금액은 금융권 차입이나 회사채, 지역개발기금 등 빚을 내서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3일 시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시의원들은 대부분 사업 타당성에 우려를 표시하며 재고를 요청했었다.

김 의원은 “환경훼손과 난개발, 유적공원의 정체성 훼손 우려에도 개발공사에서 해당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모노레일 설치 사업에 대한 권 시장의 견해를 물었다

권 시장은 답변에서 “공사는 자체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새로운 관광사업을 개발하여 관광 수요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자기 역할”이라며 “모노레일 설치 사업이 성공을 장담할 수는 없다. 하지만 사업의 수지 측면만 아니라 관광객 유입으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고려해 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추가질문에 답변에 나선 김형택 사장은 “실제 사업비용은 75억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이 중 60억워을 공사채로 중당할 계획”이라면서 “사업 성공을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자신감은 있다.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사업비는 결국 시민들의 호주머니에서 나온다. 실패할 경우 책임질 거냐”는 김 의원의 질문에 김 사장은 “열심히 해서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조심스런 입장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