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기업유치 실패 대안?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기업유치 실패 대안?
  • 거제뉴스광장
  • 승인 2017.04.05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질문] 조호현 시의원(자유한국당)

1.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① 해상 및 육상에 대한 상세한 보상절차와 방법은?
② 조성공사 준공 후 입주기업 유치에 실패 할 경우 구체적 대안은?

2. 거제 자연생태 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완성을 위한 방안은?

3. 농업개발원 일원에 500평 규모의 난 박물관 건립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는?

4. 가조도 출렁다리 조성사업의 경과 및 추후 계획은?

시정질문 답변
권민호 거제시장

조호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 중 세 번째 질문은 제가 답변 드리고, 첫 번째 질문은 국가산단추진단장이, 두 번째, 네 번째 질문은 해양관광국장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조호현 의원님의 세 번째 질문인 난 박물관 건립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난은 전 세계적으로 3만여 종에 달하는 방대한 식물군으로 무분별한 채취와 환경변화에 따라 멸종위기식물로 등록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거제시 전역에는 춘란이 산재해 있고 해금강을 비롯한 해안지역 암벽에는 풍란과 석곡, 노자산과 가라산 일원에는 자란군락지를 비롯한 다양한 야생난들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시에는 거제난연합회를 비롯한 7개 난우회 150여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춘란의 재배법을 집대성한 향파 김기용님은 우리 거제의 숨어있는 선각자이십니다.

내년 연말 난을 주제로 한 자연생태테마파크가 완공되면 거제의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것이며, 이와 연계한 「난 박물관 건립」은 상호간 관광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조호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가산단추진단장 김현규입니다.

조호현 의원님의 첫 번째 질문인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추진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해상 및 육상에 대한 보상과 관련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보상금 지급은 국가산업단지 승인이후 감정평가기관의 보상액을 산술평균하여 보상대상자에게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어업관련입니다, 어업피해대책위원회와 어업손실보상 약정서를 체결할 계획이며, 주요내용은 어업피해조사 용역기관 선정 및 감정평가업자 선정 등이 되겠습니다.

어업피해조사와 감정평가 완료 후 보상대상자에게 보상통지 및 전국을 보급지역으로 하는 일간지에 보상내용을 공고 할 계획입니다.

토지보상의 경우에도 토지보상법에 따라 진행되기에, 현장조사 이후 토지 및 물건조서 확정, 보상계획공고, 감정평가, 보상액 산정이후 보상금 지급 등의 절차를 따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향후, 보상시점이 되면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원만하게 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입주기업과 관련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삼성중공업을 포함하여 35개 업체가 산단 입주를 위해 입주 신청을 한 상태이며, 계획 산업시설 용지대비 입주신청 면적 136.8%로 초과한 상태로 미분양 사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산업단지 승인이후에 더 많은 기업들이 입주의사를 밝힐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충분한 수요가 있을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혹, 기업의 이탈 등으로 수요 부족시에는 업종 다변화 등을 검토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강구하여 완벽하고 성공적인 국가산업단지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조호현 의원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해양관광국장 윤병춘입니다.

조호현 의원님의 두 번째 질문인 거제자연생태 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거제 자연생태 테마파크는 거제면 서정리 농업개발원 인근 부지에 면적 약 36,000제곱미터에 총사업비 260억 원을 투입해 '스쳐가는 거제'에서 '머무는 거제'로 탈바꿈시켜줄 관광거제의 핵심적인 테마형 관광지로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업의 성공적인 완성을 위한 선결과제로는 잔여사업비 중 국비 확보 문제가 가장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총사업비 260억 원 중 220억 원이 확보되었으나 잔여사업비40억 원, 이 중 국비 20억 원 확보문제가 남아 있어, 지난 3월 2018년도 국비 예산 신청을 완료하였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경상남도를 방문하여 적극적인 예산 확보 노력을 통해 사업비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테마파크가 단일 규모 국내 최대의 돔형 온실과 이색적인 식물원으로 단장하는 만큼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할 계획입니다.

현재 돔형온실은 높이 30미터, 길이 90미터로 단일 규모로는 국내 최대 돔형 온실이며 내부에는 인공암벽 조성과 거제자연예술랜드 석부작을 활용하여 연출한 '미니장가계', 열대정글 속을 걷는 듯한 '열대우림원', 어린이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열대과일원', 사계절 다양한 꽃을 만끽할 수 있는 '초화원' 등 다양하고 이색적인 연출로 관람객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며, 이와는 별도로 외부 정원에는 거제만의 자생식물로 구성한 '거제 전설원'과 거제자연예술랜드 나한상 600점을 활용한 '거제의 옛이야기 동산'을 꾸며 이야깃거리가 있는 테마정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체험거리와 이벤트로 타 지역과 차별화된 식물원을 조성하여 관광객에게 재방문을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의 농업개발원에 조성되어 가족단위 관광객이 찾고 있는 다육식물원, 곤충생태체험관, 석곡야생화관, 수생식물학습관, 허브정원, 세계동백원 등과도 연계되는 자연생태 테마파크를 조성·개관한다면 총 부지면적 115,260제곱미터, 약 3만 5천 평에 달하는 남해안 최대의 테마형 관광지로 급 부상할 수 있을 것이며 매년 개최하는 '거제섬꽃축제'장으로도 적극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테마파크 준공 이후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지난 2016년 7월 외부전문가 및 시 전문분야 공무원 15명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추진공정별, 수시로 협의회를 개최하며 시공에 참여하고 있으며, 국립생태원과 경주 동궁원 등을 방문하여 운영관리 노하우를 벤치마킹하였습니다.

앞으로 보다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하여 농업개발원 내 식물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 관리․운영팀을 준공 이전 단계부터 마련하여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네 번째 질문인 가조도 출렁다리 조성사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가조도 출렁다리 조성사업은 가조도 연륙교 인근에 위치한 두 개의 작은 무인도서인 멍에섬과 노루섬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하여 인근 수협효시공원과 연계한 체험․생태형 관광지로 조성하여 새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 체험거리 등을 제공하려는 사업으로 우리시 서부권역의 관광활성화를 도모하고 관광인프라를 구축하려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 시행을 위해 2016년 우리시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였고 올해 3월 23일 경상남도에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의뢰하는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급한 사업비 확보를 위해 올해 3월 10일 지역발전특별회계 수산분야 포괄보조사업으로 2018년 국비예산을 신청하였고 4월 중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발주하여 체계적인 사업을 구상토록 할 계획입니다.

사업규모는 가조도와 멍에섬 사이에 보행자 전용 출렁다리를 조성하고 멍에섬과 노루섬 사이에 해양 레일바이크 시설을 설치하여 가족단위, 단체단위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해양체험 관광시설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2017년 12월 국비사업이 확정되고 사업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순조롭게 추진 된다면 투자유치 등을 통해 수익성 사업을 확대하여 이 일대를 번지점프, 짚라인 등 종합 해양레저 인프라를 갖춘 명실상부한 거제의 대표적인 체험관광지로 조성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조호현 의원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