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 전면 재협상" 촉구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 전면 재협상" 촉구
  • 노재하 기자
  • 승인 2016.01.18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거제 '평화의 소녀상' 건립 2주년 기념식 개최
▲ 지난 17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위원회가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전면 재협상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거제시 ‘평화의 소녀상’ 건립 2주년을 맞아 지난 연말 한·일 외무장관의 ‘위안부’ 합의 무효 및 재협상을 촉구하는 기념식이 열렸다.

‘거제시 일본군위안부피해자추모상건립위원회’ 주최로 17일 오후 2시 문화예술회관 소공원 앞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추모상 건립에 참여했던 시민단체 회원과 시민 7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기념식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추념하는 묵념,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서 낭독, 시민발언, 헌화의 순서로 진행됐다.

추모상건립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12월 28일 한일 정부간 합의가 인권문제를 몇 푼의 돈과 맞바꾼 굴욕적인 것으로 평가한다”며 “절차적으로 치명적인 결함이 있는 위안부 합의는 원천 무효”라며 전면재협상을 촉구했다

추모상건립위원회는 “무엇보다 생존 피해자와 관련단체, 시민사회와 그 어떤 사전 협의도 없이 ‘최종적으로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고 선언한 것은 한국정부가 일본에 면죄부를 주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민간의 자발적인 모금활동을 통해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이전까지 거론한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주권침해라며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추모상 건립위원회는 △일본 정부의 전쟁범죄 인정 △번복할 수 없는 명확하고 공식적인 사죄 및 법적배상 △위안부 문제의 진상규명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역사교과서 기록 등의 조치를 전국의 시민사회와 함께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유발언에 나선 허철수(옥포성당 주임신부) 거제경실련 대표는 “이번 한일외교장관 합의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존엄을 위해 진심으로 노력했는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굴욕적인 것”이라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25년간 수요집회를 이어오고 있는 피해자들과 소녀상 건립에 동참한 시민들의 뜻을 왜곡해서는 안된다"며 정부에 재협상을 요구했다.

이날 한 시민에 의해 ‘평화의 소녀상’에 노란 목도리를 두르고 모자가 씌어져 눈길을 모았으며 참석한 시민들 모두가 헌화하는 것으로 기념식은 마무리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