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5:10 (금)
"조선업 위기 말하면서 왜 조선노동자 위기는 얘기 안하나"
"조선업 위기 말하면서 왜 조선노동자 위기는 얘기 안하나"
  • 김용운 대표기자
  • 승인 2016.02.1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출마예상자 릴레이인터뷰 ➅] 이길종 예비후보(무소속)

4·13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거제지역 출마자들이 속속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2월 19일)까지 6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했다. <거제뉴스광장>은 각 예비후보자들의 삶의 철학, 출마동기, 거제 현안과 국정에 대한 이해를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예비후보자들과 릴레이인터뷰를 게재한다. 김한표 의원(새누리당)을 시작으로 진성진(새누리당), 염용하(새누리당), 변광용(더불어민주당), 김종혁(무소속), 이길종(무소속) 예비후보의 순서(정당별-등록일자별)로 싣는다.(편집자)

이길종(56) 후보는 1959년생이다. 거제면에서 태어나 ‘한 번도 거제를 떠난 적 없다’고 했다. 거제수고(현 거제제일고)를 졸업했다. 당시 많은 거제도 젊은이들이 그랬던 것처럼, 그도 가정 살림살이를 돕기 위해 '쇳밥'을 먹기 시작했다. 그렇게 21년을 대우조선에서 보냈다. 다니는 동안 노동조합 산업안전실장을 지내기도 했다. 가족으로 아내와 자녀 1남2녀가 있다. 말이 거침이 없는 것처럼 음식도 가리는 것이 없다. ‘스트레스 받을 때, 생각이 많아질 때’ 담배를 피운다고 했다.

이 후보는 지금껏 진보정당에 몸담아 오면서 부침도 많았다. 10명의 민주노동당 국회의원이 국회에 입성하던 2000년 이후로 진보정당의 이합집산이 그만큼 많았기 때문이다. 결국 2014년 12월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지역위원장까지 그의 몫이었다. 2010년 거제시의원으로 출마해 14표차로 아깝게 떨어졌다. 2011년 도의원 보궐선거에선 야권단일후보로 당선돼 9대 도의원을 지냈다. 하지만 2014년 지방선거에선 현역임에도 불구하고 18% 득표라는 초라한 성적으로 3위에 그쳤다. 그는 당시 상황을 “이해할 수 없었다”고 회고했다. 2승1패를 기록하고 있는 그는 이번이 4번째 도전이다.

그는 스스로 뼛속깊이 노동자임을 강조했다. 드라마 어셈블리에 나오는 ‘진상필’이 그가 꿈꾸는 희망정치인이다. “다들 조선업이 위기라고 이야기 하면서 정작 그곳에서 벌어먹고 사는, 거제경제를 떠받치는 조선노동자들에 대해서는 왜 아무 말이 없느냐”고 한탄했다. 국회의원이 돼서 가장 하고 싶은 일도, 현재 거제의 가장 큰 현안도, 제1의 공약도 ‘조선노동자’에게 맞춰졌다. ‘대우조선 시민기업화’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가능한 경로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노동당 지역위원장 사이에 진행되고 있는 야권후보 단일화와 관련해서는 자신도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진당이 해산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무소속이 됐지만, 엄연한 진보후보인 만큼 같은 논의의 틀에 넣어줘야 한다”는 것이 그의 논리다. “백성을 괴롭히는 정치는 백성이 정리해고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단일화는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인터뷰는 이 후보의 고현동 한양상가 2층, 예비후보 선거사무실에서 있었다. (대담·정리: 김용운, 사진: 김민수 기자)

평소 마음에 담고 있는 좌우명이 있나

유대인이 자식을 가르칠 때 마음에 새긴다는 말인데, ‘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고기잡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가 내 좌우명이다. 교육적으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되도록 하게 하자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나는 이를 사회로 확대해, 눈앞에 주어진 먹이만 쫓는 것이 아니라 각자가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해 스스로 사회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제일 감명깊에 읽은 책은 무엇인가

김훈의 <칼의 노래>다. 10년전 ‘불멸의 이순신’이라는 드라마를 본 적이 있다. 당시에는 단순히 '나라 구한 영웅' 정도로 생각했는데, 이 책은 이순신의 리더십에 초점을 맞췄다. 사람에게 용기를 갖게 하고 자신을 따르게 하는 리더십이 감명 깊었다. 진정한 영웅은 그런 리더십을 펼쳐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죽고 사는 전쟁터에서조차 계급으로 명령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었다.

이번 출마가 몇 번째인가.

2010년 시의원 출마해서 14표차로 낙선했다. 다음해인 2011년에 거제1선거구(고현동·장평동·상문동·수월동)에 도의원 보궐선거가 있었다. 다른 정당과 연합해 야권단일후보가 됐고, 당선됐다. 2014년 지방선거에 역시 같은 1선거구에 나섰다가 낙선했다. 이번이 네 번째다.

2010년 시의원 출마가 처음이었다는데, 정치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계기가 뭔가

고등학교 졸업하고 대우조선에 입사해서 조선밥 먹었다. 잘 알다시피 87년 6·29선언 이후 우리나라에 본격적인 노동운동 시작됐다. 대우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면서 느낀 게 노동운동, 노동조합 활동만으로 노동자의 권익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모든 것이 정치와 연관되어 있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라는 깃발을 들었다. 정치가 가진 사람들, 배운 사람들의 손아귀에서 놀아나는 게 아니라 정치를 뒷받침하는 국민과 노동자를 위한 것이 되려면 우리가 직접 정치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다. 몇 번 도전하고 실패했지만 결코 좌절할 수 없었다.

캐치프레이즈가 뭔가

‘바꿔야 좋아집니다. 거제도 선수교체’다. 사실 예전 지방선거에 썼던 ‘노동자·서민을 위한 큰머슴’, 이것이 참 마음에 들었는데, 개인을 전면에 내세운다는 느낌이 강했다. 총선은 정치권력을 바꾸는 것이다. 중앙정치는 물론, 몇 십년 묵은 지방정치를 갈아엎자는 의미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그렇게 정했다. 헛발질만 하는 선수, 계속 그대로 두면 경기는 진다. 감독인 시민이 선수교체 해줘야 한다.

연초 야3당 대표들이 모여 후보단일화 이야기했다. 여기서 무소속까지 포함한 단일화 논의는 없었다. 어떤가. 이 후보를 포함해서 단일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당연하다. 이길종이 과연 무소속이냐. 민주노동당, 통합진보당 지역위원장 해 왔다. 지금도 박근혜 정부가 통진당 없애지 않았다면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을 거다. 지금 당적이 없어져 버렸으니 무소속으로 출마하는데, 과연 이를 일반적인 무소속으로 봐야 하느냐는 생각이다. 야권 주자들이 함께 논의해 줘야 한다. 현재 야권에는 더불어민주당 변광용 후보밖에 없다. 노동당, 정의당, 국민의당에서 후보를 낼지 모르지만 무소속을 단일화 대상으로 받아줘야 한다. 무소속 끼워주지 않겠다고 하면 할 말은 없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무소속도 나오고 야당 단일후보 나오면 무조건 지는 것 아니냐. 새누리당 독식 막아보자는 게 시민 바람이다. 이를 외면해서는 안된다.

만약 야권후보 단일화에 참여한다면 시기, 방법, 조건이 있지 않겠나

야권 단일화는 단순히 경쟁자를 줄여서 이익을 보자, 이런 문제가 아니다. 새누리당 심판, 정권교체, 지역발전이라는 같은 목표를 두었을 때 수준 높은 연대가 된다. 각자의 위치에서 후보로서 야권단일화 필요성을 시민에게 설득하고 알려야 한다. 시민들의 의지가 작용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더 강력한 단일후보가 만들어질 것이다. 각 정당의 후보가 가시화되고 선거분위기가 본격화되면 단일화협상 제안 올 거라 본다. 새누리당 경선 끝나고 나면 시민들이 요구하지 않을까 싶다. 3월 24일 후보등록 시작인데 그 전에는 돼야 한다.

만약 ‘무소속은 별개로 한다’거나 단일화 협상에 포함시키지 않으면 끝까지 갈 건가

당연하다. 나는 나름대로 무소속으로도 경쟁력 있다고 본다. 12월 21일부터 지금까지 50일 넘게 시민들 만났다. 과거에 도의원하면서 쌓은 경력도 있다. 누가 떨어질 거라고 생각하고 출마하겠나. 지금 진보 진영에서 나오는 어떤 후보보다도 경쟁력 있다고 자신한다. 힘이 합쳐지지 않으면 2등 싸움밖에 안된다. 제외하면 할 수 없다. 완주하는 수밖에.

본인은 2011년 단일화로 도의원 당선됐다. 하지만 4년전 19대(2012년) 총선 때, 어렵사리 야권후보 단일화 했는데도 이 후보가 속한 통진당 쪽에서 단일후보 선거 지원하지 않고 타후보 도왔다는 비판이 있다. 지금 와서 단일화 요구할 명분이 있나

오해가 좀 있다. 단일 후보로 된 분이 2008년 총선 앞두고 민주노동당에서 진보신당으로 갈릴 때 지역 언론에다 ‘종북’ 논란을 부채질하는 기고문을 몇 차례 냈다. 당연히 우리쪽에서는 감정이 좋지 않았다. 운영위에서 논의한 결과, 그 부분에 대해 사과가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조직적으로 도와주기가 쉽지 않았다. 단 개인적으로 참여해서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결정했다. 참 답답한 상황이었다. 당시 민주노동당에 합당한 국민참여당계 당원들은 가서 도와준 걸로 알고 있다.

좀전에 이야기했듯이, 지난번 지방선거(2014년) 도의원 선거에서 현역임에도 불구하고 꼴찌인 3등 했다. 이미 시민들의 심판을 받았다고 생각하지 않나

솔직히 말하면 이번에 국회의원 출마한 배경의 일부가 그것이다. 당시 3년 도의원하면서 각 마을에서 받은 감사패만 해도 20개가 넘을 정도로 정말 열심히 했다. 그런데 막상 결과 보니까 다른 야당 후보(새정치민주연합)는 34% 나오고 나는 18% 나왔다. 이것이 과연 정치인가. 뭔가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했다. 말을 안해서 그렇지 충격이 컸다. 개인적으로 부족한 점도 있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가 통합진보당에 대해 덧씌운 ‘종북’이라는 '주홍글씨'가 미친 영향이 컸다고 봤다. 지금도 정말 안타깝다고 말하는 사람들 많다. 이번은 무소속이다. 시민들이 당이 아니라 사람을 평가하면 당선될 거라 확신한다. 지금 다녀보면 '여당도 야당도 싫다, 일 잘하는 사람 뽑자'는 얘기 많이 한다. 힘내라고 격려해 주는 시민들도 많다.

가장 주안점을 두고 있는 선거운동 방식은 뭔가

선거운동에 ‘정도’가 있는 건 아닌 듯 싶다. SNS통해 젊은 유권자들과도 소통하고 1인미디어 통해서 다양한 정책 제시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온라인 통한 선거운동에 익숙하지 못하다. 한 가지 분명한 건 시민들과 직접 만나서 악수하고 현장감 있는 얘기 듣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본다. 시대에 뒤처진다고 볼 수 있지만 부지런히 발품 팔아서 직접 만나는데 주력하고 있다. 새벽부터 밤까지 거르지 않고 길거리에 나선다. 예비후보 등록한 12월 21일부터 지금까지 하고 있다. 열심히 하는 사람이 이길 수 있다는 확신있다. 가족들이 많이 도와주고 있어 힘이 된다.

우리 거제의 가장 중요한 현안 3가지를 꼽으라면

조선산업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지역 균형발전 위한 도로망 구축 등이 주요 현안인 것은 분명하다. 다른 후보들도 이 부분을 강조하고 있고 누가 국회의원 돼도 이것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본다. 나도 마찬가지다.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다른 것이 있다는 말로 들린다

그렇다. 첫째가 조선노동자들의 위기 상황이다. 조선업이 위기라고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조선소서 일하고 돈 벌어서 지역경제 돌아가게 하는 노동자들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 거제지역 노동자들의 고혈짜기가 진행되고 있다. 협력업체 노동자들에 대한 강제 임금삭감, 심각하다. 원청(직영)도 마찬가지다. 임금 협상은 고사하고 언제 있을지 모르는 정리해고 두려움 있다. 조선소 부실경영의 책임은 원청 임원들과 정부의 오락가락하는 정책에서 발생했다. 원인은 거기에 있는데, 왜 그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가. 비판받아야 마땅하다. 둘째는 고현항 매립이다. 재검토해야 한다. 모든 협의가 끝났다고 하지만, 여전히 불안한 사업이다.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을 강조하고 있는 시대에, 상권과 주거공간 확보를 위해 바다를 매립한다는 것은 부작용이 많을 수밖에 없다. 일시적인 합의는 이루어졌기 때문에 지금은 지켜볼 수 밖에 없지만, 합의된 내용과 위배되는 문제가 생긴다면 즉각 재고해야 한다. 이대로라면 장평·고현·중곡 지역상권 전멸된다. 인구밀도가 고현에 집중돼 있는데 이곳에 또 3천명 입주하는 아파트 짓는다는 건 말이 안된다. 우리 시민에게 필요한 것은 녹지, 주차공간이다. 세 번째는 어린이를 위한 공공 복합문화시설 건립이다. 거제시 아동인구 비율이 높은데 반해 고현이나 옥포에 유모차 끌고 다닐만한 안전한 길도 없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아니면 함께 갈 곳도 없다.

가장 대표적으로 내세울 공약 1가지만 말해 달라

대우조선 시민기업화다. 도의원 시절 많은 토론과 논의 통해 체계화시켰다. 지금처럼 정부(산업은행)가 소유하고 있고 임원진의 경영실패로 계속적인 공적자금이 투입되는 것은 회사 자립성을 떨어뜨리고 토대 취약하게 만든다. 해외매각은 불가능하다. 남은 대안은 시민기업화하는 것이다. 시민기업 되면 지역에서 생산되는 먹거리를 지역 산업현장이나 관공서 급식소 식단에 쓸 수 있고 부가적 경제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시민기업화, 그림이 잘 안 그려진다

회사 경영권은 50%이상 지분 있어야 하지 않나. 현재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소유한 17.8%의 지분을 시민펀드를 조성해 매입하는 것이다. 노동자, 시민, 향인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산업은행 지분 32~33%는 위탁관리하도록 넘겨야 한다. 지금까지 산업은행이 12년 넘게 지배, 관리해 오면서 천문학적인 적자 냈다. 손 떼야 한다. 그렇게 되면 대우조선 본사도 거제로 옮길 수 있다. 그건 지금도 가능한데, 사실 그룹도 아니고 하나의 단일 기업인 대우조선이 본사를 서울에 두고 있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본사는 거제에, 서울에는 지사 두면 된다. 그래야 진정한 지역, 향토기업으로서 자부심 가질 수 있다.

국회의원 되면 가장 하고 싶은 (입법)활동은 무엇인가

‘어셈블리’(드라마)에 나오는 진상필 같은 국회의원이 되는 것이다. 그 드라마 보면서 도의원할 때 내 모습이 떠올랐다. 노동 분야 입법 활동이 내 전부다. 얼마전 정부가 저성과자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에 관한 2대지침 발표했다. 노동자 조직인 민주노총, 한국노총이 다 반대하는데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다. 입법기관인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다. 사마천이 말한 가장 나쁜 정치인 ‘국민과 싸움’을 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나는 현장노동자 출신이다. 진정 노동자 목소리 대변할 수 있는 국회의원이 될 것이다. 노동, 어르신, 어린이, 소외받는 이들을 위한 입법활동 할 수 밖에 없다. 그게 내 운명이다.

학동케이블카 관련해서 묻겠다. 거제시가 민간기업 20%지분 매입해서 공동시행자로 참여하고 있다. 인·허가 관련 거의 모든 업무를 시에서 추진했고, 공공재산인 자연을 훼손하는 것임에도 수익의 상당부분이 사기업에 돌아갈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비판이 있다. 어떻게 보나

거제시가 경제활성화 위해 한다고 하는데, 우려스러운 부분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고현항매립도 그렇고, 학동케이블카 보면 과연 공익적 목적으로 하는지 의심스럽다. 관광객 유치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하겠다면 후대까지 물려줄 공공자산인 자연환경에, 그것도 경관이 수려해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찾는 노자산에 굳이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할 이유가 없다. 차라리 자연환경을 잘 보존하고 환경친화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더 큰 이익이 될 것이다. 경제 활성화는 무언가를 없애고 다른 것을 만드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있는 것을 잘 활용하고 효용을 극대화하는 깃이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어떤가. 관련 산업 부진, 실수요자조합의 재정능력, 해양플랜트 전문단지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

해양플랜트 산단은 해야 하는 사업이다. 오히려 늦었다. 10년 전에 했어야 했다. 우리가 일본 조선산업 따라잡는데 50년 걸렸다. 그런데 중국, 인도가 우리 따라잡는데 20년 밖에 안 걸렸다. 임금싸다고 중국 등지에 블록 만들어 가지고 오던 방식, 실패했다. 기술만 이전한 결과가 됐다. 앞으로 거제에서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으로 먹고 살려면 (국가산단)해야 하는 것이 맞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부터 타당성, 효율성 면밀히 따져서 진행해야 한다. 100% 민간자본 투입해서 하는 이것이 어떻게 국가산단이냐. 조선경기 전망 예측도 부족했고 1조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금액 투입되는 사업을 민간자본만으로 감당하겠다는 것도 문제다. 사곡만이라는 입지도 문제다. 이곳은 잔잔한 바다, 아름다운 모래로 유명한 도심 인근의 휴식처다. 이러한 가치를 최대한 살려 시민을 위한 휴식공간, 관광자원으로 활용해야 한다. 세계요트경기 같은 이벤트 유치하면 얼마나 좋겠나. 그 자리에는 절대 안된다. 위치 바꿔야 한다.

홍준표 도지사의 무상급식 중단, 반대한 것으로 알고 있다. 급식법개정 필요하다고 보나

2003년 무상급식 촉구서명 받을 때도, 이번 소환운동 할 때도 많이 뛰어 다녔다. 어떤 시민이 그러더라. 경기도에서 이사 온 지 6개월 됐다는데, 경기도에서 자녀들 초·중·고 다닐 때 1원도 안냈는데 거제오니 40만원 내라 하더라면서 경기도로 돌아가고 싶다고 했다. 왜 경남만 그래야 하는지 지금도 대부분 도민들은 이해 못한다. 홍지사도 출마할 때 무상급식 공약 해놓고 당선 되자마자 중단했다. 말이 안되는 짓이다. 자신의 정치적 욕심에 따라 아이들 밥그릇 이용한 것, 용서할 수 없다. 이거야 말로 자기가 말한 선심성, 포퓰리즘 아니냐. 이름도 바꿔야 한다. 무상급식 아니라 의무급식으로. ‘무상급식’하면 마치 공짜로 얻어먹는 것처럼 생각하는데, 아니다. 국민도 의무를 다하는 것처럼 아이들 급식 또한 의무교육의 일환이다. 당연히 국가의 의무가 되어야 한다.

노동법개정, 특히 양대 지침 개정에 대해 노동계 반발이 거세다. 어떤 입장이고 이유는 뭔가.

누구를 위한 노동법개정이고 경제활성화인지 되묻고 싶다. 대통령이 주도해서 관제서명까지 받고 있다. 그러면서 저성과자 일반해고, 취업규칙 변경 등 정부2대 지침까지 만들었다. ‘함부로 자르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결국 해고요건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노조가 있든 없든 사측 요구대로 변경한다면 임금, 노동조건에 있어 심각한 후퇴가 발생한다. 말로는 국민을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실제는 대기업을 위한 것이다.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문제에 대한 한·일 정부간의 합의, 어떻게 보나.

우리 국민은 축구 한·일전을 해도 사활을 걸고 이겨야 한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 일제 치하 우리 민족이 어떤 치욕과 고통을 당했는지 알기 때문이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일제 강점기 치욕스런 역사를 개인이 모조리 떠안았다. 한 마디로 살아있는 역사라고 할 수 잇다. 그런데 어찌 정부가 10억엔에 ‘끝이다’라고 말할 수 있나. 이번 합의는 ‘제2의 경술국치’다. 국회가 나서서 무효선언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